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Nathan Park 기자의 시사분석 4월 시카고 결선투표 결과

박춘호

박춘호

브랜든 존슨 시카고 시장 당선자가 폴 발라스 후보를 물리치고 승리한 4월 4일 시카고 결선투표는 최근 지방선거 중에서 가장 많은 유권자가 한 표를 행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25일 시카고 선거관리위원회가 최종 발표한 개표 결과에 따르면 4월4일 결선투표에는 모두 61만3795명의 유권자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투표율은 38.7%로 집계됐고 이는 1999년 시카고 지방 선거 이후 가장 많은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한 선거로 나타났다.  
 
1999년 시카고 지방선거의 경우 선거법 개정으로 인해 시카고 역사상 최초로 소속 정당과 상관없이 치러지는 본선거-결선투표 체계의 첫번째 선거였다. 당시 현역이었던 리차드 M 데일리 시장이 바비 러시 연방 하원과 맞붙어 큰 관심이 쏠렸던 때였다. 당시에 62만표 이상이 집계됐다.  
 
반면 올해 2월 본선거에서는 이보다 적은 56만6973표가 집계됐다. 조기투표와 우편투표 등을 모두 합한 수치다. 투표율은 35.9%였다.  
 


올해 시카고 지방선거에서 눈에 띄는 점은 현장 투표에 비해 조기투표와 우편투표의 비중이 더 높아졌다는 점이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유권자가 현장투표 보다는 투표일 이전에 조기투표를 선호하는 현상 때문으로 보인다. 아울러 투표장을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우편으로 투표를 하는 것에 익숙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지방선거 뿐만 아니라 작년 중간선거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올해 시카고 지방선거의 경우 4월4일 투표일 당일 현장에서 한 표를 행사한 경우는 절반을 넘지 못했다. 전체의 43%에 불과했다. 반면 조기투표가 30%, 우편투표가 26.3%를 기록해 사실상 투표일 이전에 전체 투표자의 절반 이상이 투표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공식 개표 결과가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 중의 하나도 우편투표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공식 개표 결과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우편 소인일자가 4월4일이어야 하는데 이 우편투표가 개표되기 위해서는 18일까지로 정해진 유효기간 내 집계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편투표서는 존슨 당선자가 발라스 후보에 비해 더 많은 표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4월4일 투표일 직후 득표율이 존슨 당선자는 51.44%였는데 공식 개표 결과에서는 52.16%로 소폭 올라갔기 때문이다. 존슨 당선자의 최종 득표수는 31만9481표, 발라스 후보는 29만3033표였다.  
 
선거구 별로 보면 존슨 당선자의 승리 공식을 확인할 수 있다. 존슨 당선자는 2월 본선거에서 22%의 득표율로 발라스 후보의 33%에 이어 득표율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하지만 결선투표에서는 51% 이상의 득표율로 역전에 성공했다. 존슨 당선자는 자신이 본선거에서 우세했던 시카고 북서부 지역에서 높은 득표율을 보였다. 4월4일 결선투표에서는 이 지역에서 승리했을 뿐만 아니라 2월 본선거에서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이 승리했던 시 남부와 서부 지역에서도 최다 득표에 성공했다.  
 
시 최남부인 9지구의 경우 본선거에서는 라이트풋 시장이 40%의 득표율을 기록한 반면 존슨 당시 후보는 16%을 얻는데 그쳤었다. 하지만 4월 결선투표에서는 같은 지구에서 존슨 당선자가 78%의 득표율로 21%에 그친 발라스 후보를 크게 따돌렸다. 쉽게 말해 라이트풋 시장에게 갔던 표의 대부분을 존슨 당선자가 확보했다는 의미다. 윌리 윌슨 후보가 많은 표를 가져간 흑인 밀집 지역의 표 역시 대부분 존슨 당선자에게 쏠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발라스 후보는 라틴계인 추이 가르시아 후보의 표를 대부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르시아 후보가 본선거에서 55%의 득표율로 가장 많은 표를 얻었던 14지구의 경우 시카고의 대표적인 라틴계 밀집 지역이다. 이 지역의 결선투표에서는 발라스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결집됐다. 4월 결선투표 개표 결과 14지구에서는 발라스 후보가 58%의 득표율을 보여 존슨 당선자의 41%에 비해 더 많은 표를 가져갈 수 있었다.  
 
연령별 투표율에서도 변화가 보였다. 10대에서 50대까지의 청장년층 투표율의 경우 결선투표가 본선거에 비해 더 높았다. 두 후보로 결집된 결선투표에 더 많은 유권자들이 몰렸다는 반증이다. 18세에서 24세 사이 유권자의 경우 본선거 1만5954표에서 결선투표 2만989표로 집계됐다. 이는 25세에서 34세 사이, 35세에서 44세 사이, 45세에서 54세 사이 유권자 투표율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반면 55세에서 64세 사이 유권자의 경우 본선거 9만8423표에서 결선투표 9만7708표로 오히려 감소했다. 65세에서 74세 사이와 75세 이상 유권자의 경우에도 결선투표 투표율이 본선거에 비해 낮게 집계됐다.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성향의 청장년층이 결선투표에 더 많이 참가했고 이는 보수적이고 노년층의 지지세가 강한 발라스 후보가 더 많은 표를 얻을 수 있기 힘든 상황을 맞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투표는 곧 민심이다. 투표를 통해 민심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잘 읽는 후보자가 당선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 4월 결선투표에서 시카고 유권자들은 보다 개혁적인 존슨 후보에게 시장 자리를 안겨줬다. 상대적으로 행정 경험이 부적함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치안과 높은 세금으로 인한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시장으로 젊은 개혁 성향의 시장을 선택한 것이라 볼 수 있다.  
 

Nathan Park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