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70년 한미동맹…지구 넘어 우주동맹으로"

윤 대통령 국빈방문 이틀째
알링턴 국립묘지·나사 방문
참배 후 참전용사들에 훈장
해리스 부통령이 나사 안내
달탐사 계획에 한국도 참여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워싱턴DC 인근의 항공우주국(NASA) 고다드 우주센터에서 연설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워싱턴DC 인근의 항공우주국(NASA) 고다드 우주센터에서 연설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워싱턴DC 알링턴 국립묘지 참배로 국빈 방미 둘째 날 일정을 공식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건희 여사, 박진 외교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등과 함께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 및 참배를 했다.
 
미국 측에서는 루퍼스 기포드 국무부 의전장,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페핀 워싱턴 관구사령관 등이 동행했다.
 
이곳에는 미군 의장대 90여명과 군악대 50여명이 도열했다. 묘지 인근에서는 예포 21발이 발사됐다.
 


이어 윤 대통령은 워싱턴DC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동맹 70주년 기념 오찬에 참석했다. 이곳에서 윤 대통령은 한국전 참전용사인 랄프 퍼켓 예비역 육군 대령, 앨머 로이스 윌리엄스 예비역 해군 대령에게 훈장을 친수하고, 고 발도메로 로페즈 중위에게는 조카인 조셉 로페즈가 참석한 가운데 훈장을 추서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사에서 “전쟁의 폐허를 딛고 글로벌 리더 국가로 발돋움한 대한민국의 눈부신 번영은 미국의 수많은 젊은이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다”며 “한국전쟁은 잊혀진 전쟁이 아니라 승리한 전쟁, 기억해야 할 전쟁이다.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의 오늘을 있게 한 영웅이자 진정한 친구”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찬에는 찰스 브라운 공군참모총장, 리사 프렌체티 해군참모차장,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커티스 스카파로티·존 틸럴리 전 한미연합사령관, 버나드 샴포우·마리클빌스 전 미8군사령관 등 미국 전현직 장성들이 대거 참석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미국 현역 장성들이 많이 와서 총 20개의 별이 뜬다고 한다”며 “외국 정상이 오는 행사에 이렇게 많은 미국 장성들이 많이 오는 것은 처음인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항공우주국(NASA·나사) 우주센터 중 한 곳인 워싱턴DC 인근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도 방문, 양국 간 우주 분야 협력을 강조했다.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나사는 이날 현장에서 우주탐사 협력을 강화하는 공동성명서를 체결했다. 대통령실은 이를 계기로 한국이 미국 주도의 유인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본격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고다드 우주비행센터 방문에서는 미국 우주위원회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안내를 맡았다.
 
윤 대통령은 나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생중계된 공동 기자회견에서 “가치동맹인 한미 동맹의 영역이 지구를 넘어 우주로 확대되고 새로운 한미동맹 70주년의 중심에 우주 동맹이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리스 부통령은 회견에서 “우리는 (한미) 동맹의 새 프런티어인 우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새롭게 한다”며 “우주를 향한 인류의 진전에서 한국과 한 팀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첨단산업 포럼 축사에서 “미국의 핵심 원천 기술과 한국의 첨단 제조역량이 만나면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 수잔 클락 상의회장 등 미국측 인사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주요 그룹 대표들도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수소·반도체·친환경 분야 미국 6개 첨단기업이 한국에 총 19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며 “전날 넷플릭스 투자(25억 달러)에 이어 이틀 만에 총 44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는 세일즈 외교”라고 강조했다.
 
한편 NBC방송은 전날 진행한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최근 미국 정부의 기밀문건 유출이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날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사안은 한미 동맹을 지지하는 철통 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없다”면서 “왜냐하면 이(동맹)는 자유와 같은 가치 공유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