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Nathan Park 기자의 시사분석] Chicago Mayhem

박춘호

박춘호

이번 사건을 한 시카고 시의원이 ‘mayhem’이라고 불렀다. 한국말로 대혼란, 파괴행위쯤으로 번역되는 이 단어는 말 그대로 극도의 혼란에 빠진 상태를 뜻한다. 유사한 다른 단어와 차이가 있다면 폭력이 동반된 상태라는 점이다.  
 
지난 주말 시카고 다운타운 루프 지역이 꼭 이랬다. 당시 상황을 보여주는 TV뉴스의 동영상을 보면 이 곳이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아름답고 깔끔한 시카고 다운타운이 맞나 싶을 정도다.  
 
대다수가 젊은 10대 흑인 청소년으로 보이는 무리들이 도로 위를 점령하고 있다.  이들은 당시 날씨를 보여주듯이 짧은 반바지에 민소매 티셔츠를 입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들은 도로 위가 인도인 양 자연스럽게 걸어다닌다. 차량도 일부 지나다니고 있기에 도로 위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일부는 주차되어 있는 차량 위로 올라선다. 흥에 겨웠는지 아니면 불만이 있는지 알 수 없으나 차량 지붕 위에 올라가 점프를 하는 경우도 있었고 지나가는 차량에 발길질을 하고 있는 모습도 보였다.  
 
심지어 도로 위에 쓰러진 사람에게 무자비하게 발길질을 했다. 몇몇은 쓰러진 사람 위에 올라타고는 주먹으로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하는 모습이었다. 폭력은 총격사건으로도 이어졌다. 적어도 3명이 총상을 입었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된 것이다.  
 


2023년 4월 주말에 시카고 도심 한 복판에서 벌어진 일이라고는 쉽게 믿기지는 않는다. 화면에 잡힌 경찰들은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방관하는 모습으로만 보였다.  
 
사실 이런 모습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작년에도 이맘때쯤, 그러니까 4월이나 5월에 날씨가 평년 기온보다 높았을 때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와 이번 일을 떠올려보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도심으로 몰린 미성년자들이 주도한 점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소셜미디어가 이들을 한 장소로 몰릴 수 있도록 한 것도 있다.  
 
사태가 이렇게 번지자 다운타운 비즈니스업계가 우려 섞인 입장을 내놓았다. 다운타운 업계는 2020년 조지 플로이드 사망 이후 번진 약탈과 방화로 이미 큰 피해를 겪은 바 있다. 단지 그 한번의 사건에 그친 것만이 아니라 이후 다운타운 쇼핑거리도 치안이 불안하다는 이미지가 강하게 새겨져 버렸다. 또 다운타운 중심지에서도 하루가 멀다 하고 발생하는 차량 탈취 사건 역시 일대 주민과 쇼핑 나온 소비자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시카고의 치안 불안 지역은 남부와 서부 특정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이번 사태는 시카고의 불안한 치안 상황의 민낯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우범 지역에서 총격사건이 발생하고 사망자가 나와도 내 지역이 아니니까, 총격사건은 일부 슬럼가에서만 발생하는 일이니까라고 치부할 수 있어도 이번 사태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다운타운이 마치 무정부 사태에 빠진 것은 이제 시카고 어느 지역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닐 수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 일으킨다.  
 
시카고는 현재 경찰청장을 선임하는 과정에 있다. 새로 선임될 경찰청장은 브랜든 존슨 시장 당선자와 함께 시카고 치안을 책임질 인물이다. 새로운 경찰청장이 시카고 치안을 보다 굳건히 지킬 수 있으려면 지역 주민들이 경찰에 갖는 신뢰감 회복이 우선이다. 아울러 시카고 다운타운 한복판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번 대혼란 사태와 같은 일을 예방하고 컨트롤 할 수 있는 임무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당장 내년 민주당 전당대회가 이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Nathan Park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