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앤드루 이 황세손 인터뷰] 통큰 기부로 조선왕조 장점 알려

세종대왕 등 역사·문화 알리기
가상국가 '조선엠파이어' 개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세종대왕을 자랑스러워합니다. 한반도는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죠. 하지만 지금은 둘로 나뉘었고 한국은 미국의 간섭을 받고 있습니다. 나는 이석 황손이 부여한 의무와 책임을 느껴요. 한국의 문화유산, ‘조선’이라는 상징을 미래에도 계속 이어나가야 합니다.”
 
지난 11일 LA시티칼리지(LACC)와 황실문화재단은 빠르면 6월쯤 LA시티칼리지 제퍼슨홀 광장 앞에 8피트 규모의 세종대왕 동상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본지 4월 12일 자 A-1면〉 동상 건립비용 5만 달러 후원에 나선 이는 앤드루 이(한국명 이상민·39.사진)씨다.
 
사업가로 성공한 이씨는 미국 대학의 한국어 교육 진흥을 반겼고, 기회가 닿는 대로 조선왕조 역사 등 한국 문화를 알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대한제국 고종 황제의 손자 이석 황실문화재단 이사장의 양자이자 황실 후계자로 지명된 이씨. 2018년 10월 베벌리힐스에서 이석 이사장은 이씨를 세자로 책봉하는 예식을 열어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두 사람은 조선왕조와 대한제국 황실이 남긴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자는 ‘상징적인’ 행사였다고 설명했다.
 


이후 이씨는 한인사회의 권익향상과 한국을 알리는데 적극 나섰다. 2020년 4월 LA한인회 10만 달러 기부, LA타임스 삼일절 기념 전면광고, 2022년 4월 LACC 한국어 교육기금 10만 달러 및 세종대왕 동상 건립 5만 달러 기부 등 사회환원 활동도 눈길을 끈다.
 
이씨는 인디애나주에서 태어난 한인 2세다. 20대 때 가상사설망(VPN) 사업에 도전해 큰 부를 쌓았다고 한다.
 
그는 사회환원에 적극적인 이유로 “일을 열심히 했고 생활의 여유를 갖게 됐다”며 “(사회환원을 통해)사람들이 조선왕조가 일군 역사와 문화, 정체성을 알았으면 좋겠다. ‘우리가 어디에서 왔고, 무엇을 일궜는지’ 세상에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씨가 최근 개설한 온라인 가상국가 ‘조선엠파이어(joseon.cloud)’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그는 “조선엠파이어는 가상국가지만 법적으로 인정받았고, 방문자는 ‘공민증’도 받을 수 있다”며 “온라인에서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싶다. 무엇보다 누구든 이 가상국가에 접속해 평소 꿈꿔왔던 일을 해보도록 돕고 싶다. 곧 발행할 ‘문코인(Mun coin)’을 활용하면 가상국가 안에서 비즈니스 활동과 각종 계약 체결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이씨는 LA에 터를 잡고 IT 업체를 운영하는 사업가 겸 투자자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거울을 볼 때마다 항상 한인이라는 생각을 했다”며 “하지만 미국에서 자라면서 한국의 역사도 몰랐고, 내가 어디에서 왔는지 의식하지 못했다. 이석 황손을 만나 조선의 역사를 공부하며 이젠 달라졌다. 코리아의 우수성을 사람들과 나누고 좋은 변화를 이끌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LA타임스는 2020년 12월 ‘왕족에게 어울리는 사우전오크스 호화 저택(1260만 달러)이 왕의 후손에 팔렸다’며 앤드루 이씨를 주목했다. 또 지난해 11월 한인타운에서는 이씨의 롤스로이스 차량을 빌려 탄 한 래퍼가 괴한의 총에 맞아 이슈가 됐다.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