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리모델링 가성비 높이려면 차고문·창문에 투자하라

실내외 새 페인트 투자 회수율↑
원목바닥,욕조 교체도 만족도 커

지은 지 30년이 넘은 LA 소재 싱글홈에 거주하고 있는 정모(54)씨는 "집이 오래되고 낡아 집을 팔고 집값이 저렴한 LA 외곽 지역 새집으로 이사갈 계획 중이었다"며 "그런데 지난해 하반기부터 모기지 이자율이 급등하면서 집을 사고 파는 것이 부담돼 그냥 현재 집을 리모델링해 살면서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씨처럼 최근 리모델링을 고려하는 홈오너들이 부쩍 늘고 있다. 현재 사상 최저 모기지 이자율로 대출금을 상환하고 있는 홈오너들은 불과 1년 전보다 떨어진 집값과 고금리로 인해 매매보다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에 투자하는 게 남는 장사라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리모델링은 시간과 돈, 여기다 그 기간동안 수반되는 스트레스까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기도 한다. 적은 돈을 투자해 집 안팎 분위기도 바꾸고 향후 판매시 집 가치도 높일 수 있는 리모델링 방법을 알아봤다.
 
▶차고문 교체
리모델링 매거진(remodeling.hw.net)에 따르면 투자대비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이 바로 차고문 교체다. 리모델링 전문가들은 차고문 교체 비용은 대략 750~1600달러인데 집 판매시 평균 투자비용의 94%를 회수할 수 있다고 한다.

리모델링 정보 플랫폼 홈어드바이저(homeadvisor.com)에 따르면 차고문 교체 전문 업체들은 주로 프로젝트 당 가격을 책정하는데 제품 가격과 인건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차고문 사이즈, 소재 및 스타일에 따라서도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전문 업체와 잘 상의해 결정하면 가성비 높은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외벽 페인트
외벽 페인트만 새로 칠해도 새집처럼 확 바뀌어서 집 가치를 높이는 데 외벽 페인트만한 게 없다. 홈어드바이저 데이터에 따르면 1500스퀘어피트 규모 주택 외벽을 칠하는데 평균 3087달러, 스퀘어피트 당 약 1.50~4달러 정도가 소요된다. 페인트 비용만은 갤런당 20~28달러선. 그러나 너무 저렴한 페인트를 사용하면 지속성과 보호력 등이 떨어지므로 이를 잘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실내 페인트
집안 분위기를 확실하게 바꾸는 업그레이드 중 하나가 바로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것이다. 홈어드바이저에 따르면 실내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집 크기에 따라 949~2953달러, 스퀘어피트 당 2~6달러 선이다. 최고급 페인트를 사용할 경우 5300달러까지 소요될 수 있다. 실내 페인트는 홈오너의 만족도가 높을 뿐더러 향후 판매시 투자금 회수율도 높은 편이다.  

 
▶창문 교체
리모델링 전문가들은 창문을 교체하는 것은 단지 미관상 이유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집 가치를 높이는 일등공신이라 설명한다. 오래된 창문은 단열 효과가 떨어져 겨울엔 춥고 여름엔 냉방을 해도 실내 온도를 잘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창문 교체는 집 판매시 투자대비 68%의 회수율을 나타냈다. 창문 교체에 드는 비용은 개당 200~1300달러. 결코 만만치 않은 가격이지만 연방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가정에서 에너지효율 등급 창문으로 교체시 전기요금을 연평균 12% 정도 낮춰준다고 한다.  

 

▶원목 바닥  
투자대비 만족도및 회수율이 높은 리모델링 중 하나가 바로 원목 바닥(hardwood floors)이다. 원목은 라미네이트나 카펫보다 비용은 많이 들지만 예산 안에서 계획을 잘만 세우면 큰 부담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 홈어드바이저에 따르면 하드우드 플로어 공사 진행시 소요되는 전국 평균 비용은 4386달러인 것으로 집계됐다. 물론 집 크기와 개조하려는 공간이 어디인지, 바닥재 품질에 따라서 더 들 수도, 적게 들 수도 있다.  

 
▶주방 카운터
적은 비용으로 큰 만족을 얻으려면 주방 카운터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볼 만하다. 주방 트렌드 공유 플랫폼 하우즈(houzz.com)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3%가 주방 리모델링 시 카운터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만큼 홈오너들에게 주방 카운터는 가장 인기있는 리모델링 아이템이다. 주방 카운터 소재로는 원목(butcher block), 석영상판(engineered quartz), 스테인리스 스틸, 라미네이트, 대리석 등이 가장 많이 쓰이는데 비용은 대략 50스퀘어피트에 약 5000달러 미만에 구입할 수 있다. 여기에 평균 2300달러 정도의 설치비가 추가로 든다.      

 
▶욕조 리피니시
욕실 전체를 리모델링하려면 5000달러 이상이 소요되지만 욕조만 손봐도(refinished bathtub) 욕실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다. 리피니시란 오래된 욕조 표면을 새로 마감하고 손봐서 새것처럼 탈바꿈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비용은 자재 및 인건비를 포함해 대략 335~628달러 정도 드는데 만약 욕조와 샤워기까지 손보면 500~1000달러까지 비용이 올라간다. 만약 욕조를 새것으로 교체할 경우엔 1800~5100달러 정도 비용이 소요된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