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펜타닐 해독제 ‘나르칸’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

FDA 승인, 여름부터 판매

연방식품의약국(FDA)이 오피오이드 해독제인 ‘나르칸(Narcan)’을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over-the-counter)으로 판매하는 것을 29일 승인했다. 이에 따라 올여름부터 약국, 편의점, 마켓, 주유소, 온라인 소매 사이트 등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나르칸 사용법 및 판매 정보를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나르칸이란.
 
“오피오이드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하는 약물인 날록손(Naloxone)의 비강 스프레이 형태 제품이다. 헤로인과 펜타닐, 옥시도콘과 같은 오피오이드 과다복용으로 목숨이 위태로운 사람의 코에 뿌리면 해독 작용을 한다.”
 
-제품 구성은.
 


“한 박스에 손바닥 크기의 비강 스프레이 플런저 장치 2개가 들어있고, 개당 400mL 날론속이 들어있다.”
 
-스프레이 두 개를 모두 사용하나.
 
“하나를 쓰고 부족할 때 두 번째 것도 사용한다. 스프레이 분사 후 2~3분 이내에 의식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두 번째를 사용하는데, 보통 펜타닐과 같은 강력한 오피오피드를 복용한 경우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한 해독이 필요하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모두에게 가능하다. 또한 오피오이드계 약물에만 반응하며 다른 유형의 약물 과다 복용에는 효과가 없다. 하지만 오피오이드를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게 투여한다고 해도 부작용은 없다.”
 
-나르칸 사용 후에도 911을 불러야 하나.
 
“그렇다. 날록손은 최대 90분 안에 약물을 해독하지만, 오피오이드가 몸에 더 오래 머무를 수도 있기 때문에 나르칸을 투여한 후에도 911에 신고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누가 구매해야 하나.
 
“전문가들은 식당, 은행, 학교, 일반 기업 등이 응급처치용으로 날록손을 사서 보관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주변에 마약을 하는 사람이 있거나 스스로 오피오이드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면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가격은 얼마인가.  
 
“제품 가격에 관한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현재 처방전을 받아 사는 경우 나르칸 2회 분량은 메디케이드나 개인 보험이 적용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되거나 10달러 미만의 코페이가 적용된다. 보험이 없는 경우 일부 약국에서는 약 100달러에 가깝게 판매하고 있다. 공공 및 민간 보험은 대부분 일반의약품을 커버하지 않는다.”

장수아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