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테스트 후 개량제 쓰면 도움
[봄맞이 정원 가꾸기 이렇게]
멀칭 작업은 수분 유지에 도움
식용작물 재배시 펜스 설치해야
▶토양 테스트 및 개량제
성공적인 정원 가꾸기는 건강한 토양에서부터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정원의 토양 상태부터 파악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토양 테스트 키트(Soil Test Kit)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테스트 키트는 홈디포(homedepot.com)나 아마존(amazon.com)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토양 테스트를 해보면 토양 속 양분 수준, 산성화(Ph) 정도, 토양의 건강 상태까지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파악된 정보들을 토대로 현재 토양에 맞는 비료나 토양 개량제(soil amendments)를 구입하면 성공적인 정원 가꾸기에 도움이 된다. 토양 개량제란 현재 토양 상태를 개선하고 미생물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제품인데 여기엔 식물 성분부터 퇴비 및 거름과 같은 유기 성분 혼합물이 주를 이룬다. 이외에도 질석(vermiculite), 펄라이트(perlite), 타이어 조각, 작은 자갈, 모래와 같은 무기질 성분 제품도 있다. 이들 중 어떤 개량제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토양 테스트의 결과 및 올해 어떤 작물이나 식물을 키울 것인지를 바탕으로 결정하면 된다.
▶멀칭 작업
멀칭(Mulching)은 잎이나 줄기, 짚과 같은 유기 물질을 비롯해 폴리에틸렌 필름 같은 무기질을 흙에 덮어주는 것을 말하는데 이 작업은 토양 수분 보존, 온도 조절, 결빙 억제, 잡초 방지, 유익한 박테리아 번식 촉진 등에 도움을 준다. 특히 멀칭은 햇빛이 강해지는 여름이나 강우량이 적을 때 토양 속 수분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보통 유기 성분 멀칭은 2~4인치 깊이로 덮는데 만약 이로 인해 귀뚜라미나 달팽이와 같은 해충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럴 때는 해충 전문가나 원예 전문가와 상담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발아 전 제초제
잡초 방지를 위해 멀칭 작업을 할 수 없을 경우엔 발아 전 제초제(pre-emergent herbicides)를 뿌리는 것이 가장 확실한 선택이다. 발아 전 제초제는 잡초가 발아하기 전 토양에 뿌려 잡초가 뿌리 내리지 못하도록 하는 것인데 사용설명서에 따라 적절하게만 사용하면 잡초는 예방하면서도 토양에는 해롭지 않아 건강한 정원 가꾸기에 도움이 된다. 만약 화학 성분 제초제를 사용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친환경 제품도 있으므로 이를 구입해 사용하면 된다.
▶병충해 방지
병충해는 식물이 병균에 의하여 고사, 부패되거나 벌레에 의해 피해를 입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정원을 가꾸는 홈오너들의 가장 큰 적이기도 하다. 병충해 문제는 육안으로 확인되기 시작하면 빠르게 정원 전체에 퍼져 나가므로 이른 봄 정원에 병충해 징후 유무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식물 잎이 변형됐거나 잎에 구멍 또는 종이처럼 얇은 부분이 발견되면 이는 병충해 활동 징후가 보이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또 식물 주변에 땅벌레(grubs)나 군대벌레(armyworms) 등과 같은 심각한 해충이 발견되면 이 역시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꿀벌 불러들이기
채소를 키우는 정원이라면 늦은 봄까지 작물이 성장하지 않지만 그 전에 꿀벌들이 정원에 방문해 활동할 수 있도록 먹이를 주는 것이 좋다. 꿀벌의 먹이로는 다년생 식물과 허브 등이 가장 좋은데 여기에는 라벤더, 바질, 파슬리와 같은 허브부터 코스모스, 레몬밤(bee balm), 해바라기 등이 있다. 또 이들 허브와 꽃은 꿀벌을 정원으로 유인하는 것 외에도 식물에 수분을 공급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울타리 수리
채소와 과일 등과 같은 식용 작물을 재배할 경우, 이 작물들은 야생동물의 가장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야생동물로부터 작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울타리를 치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이미 펜스를 설치했다고 해도 겨우내 폭우나 바람 등에 의해서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수리해야 한다. 펜스는 치킨 와이어(chicken wire), 소 판넬(cattle panels) 등이 가장 일반적이다. 또 펜스는 비단 야생동물 뿐 아니라 해충 퇴치에도 유용하다. 지상 뿐만 아니라 땅 속으로도 그물망 펜스를 치면 땅속을 파고 들어와 작물을 해치는 야생동물을 막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주현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