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테크 기업들,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경쟁 가열

구글, 미·영에서 대화형 ‘버나드’ 테스트
MS의 ‘빙’, 텍스트 입력시 그림 출력도
어도비도 이미지 표절 안 하는 AI 공개

MS의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MS 공식 블로그 캡처]

MS의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MS 공식 블로그 캡처]

어도비가 선보인 이미지 생성 AI. [어도비 홈페이지 캡처]

어도비가 선보인 이미지 생성 AI. [어도비 홈페이지 캡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어도비 등 테크 기업들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구글이 대화형 인공지능 바드(Bard)를 출시했고 이미 오픈AI의 대화형 AI를 일부 제품군에 장착한 MS는 그림을 그려주는 AI 기능도 검색엔진 ‘빙’에 추가했다. 어도비 역시 그림을 그려주는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을 선보였다.
 
우선, 구글은 지난 21일 블로그를 통해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바드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6일 바드 출시를 예고한 지 한 달 반만이다.
 
구글은 이 지역의 제한된 이용자들에게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 바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지난달 6일 이후에는 회사 직원들과 외부 제한된 이용자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왔다.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그동안 8만 명의 직원들이 챗봇에 대한 피드백을 해줘서 바드를 테스트하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구글도 바드를 오픈함에 따라 MS와 AI 챗봇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구글은 검색 서비스 외에 유튜브에도 AI 기능을 탑재하는 등 모든 주요 제품에 생성형 AI를 탑재할 예정이다.
 
앞서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등에 업은 MS는 새로운 검색 엔진 ‘빙(Bing)’을 출시한 데 이어 엑셀과 파워포인트, 워드 등 사무용 소프트웨어 오피스 365에도 생성형 AI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오픈AI는 기존의 챗GPT에 적용된 GPT-3.5보다 업그레드한 대규모 AI 언어 모델(LLM)인 GPT-4를 출시했으며, MS는 ‘더 똑똑해진’ 이 생성 AI를 탑재할 계획이다.
 
MS는 이날 또 그림을 그려주는 AI 기능을 검색 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엣지에 탑재한다고 밝혔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를 이미지로 생성하는 기능이다.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의 이 툴은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개발한 그림을 그리주는 AI인 ‘달리(DALL-E)’를 기반으로 한다. 챗GPT에 앞서 오픈AI가 내놓은 달리2는 ‘AI 화가’라는 평가를 받으며 큰 주목을 끌었다.
 
MS는 이날부터 최신 AI 기반 버전의 빙과 엣지 미리보기 이용자들은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포토샵’으로 잘 알려진 어도비가 이날 그림을 그려주는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 툴인 ‘파이어플라이(Firefly)’를 선보였다.  
 
이 AI는 이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그림(이미지)과 문자 그림(텍스트 아트)을 생성한다.
 
어도비는 주로 전문가들이 이용하는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익스프레스(Express)에서도 파이어플라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어도비는 이 모델이 자사에서 제공하는 포트폴리오와 함께 사용이 허가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파이어플라이가 다른 사람이나 브랜드의 지적 재산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는 생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의 사용 요금은 밝히지 않았으며, 시험 서비스를 한 후 결정할 예정이다.  

우훈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