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차량 도난·불법 아동 노동’…정치권, 현대차에 개선 촉구

척 슈머, 절도 방지책 요구
백악관 “아동 노동은 학대”
벨트 결함 제네시스 리콜

절도 방지 기술이 적용되지 않아 도난이 급증하는 현대차·기아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27일 뉴욕 버펄로 경찰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도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즉시 개발하라”고 나섰다.
 
슈머 원내대표는 이 문제를 두고 전국고속도로교통안전청(NHTSA)에 조사도 촉구했다. 또, 조사와 함께 현대차·기아 측에 재발 방지를 위한 지침을 담은 권고안도 제시할 것을 요청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현대차와 기아 측은) 이러한 사실을 분명 알고 있었을 텐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계속 내버려 둔 것인가”라며 “연방 기관이 그 원인을 밝혀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버펄로 경찰국의 조셉 그라말리아 커미셔너는 “현대차의 경우 작년 대비 2667%, 기아는 2270%나 도난이 급증했다”며 “이는 올해 들어 도난 당한 차량의 4분의 3을 차지하는 규모”라고 말했다.
 
한편 백악관도 이날 현대차와 기아의 법 위반 사례를 거론하며 아동 노동 근절을 위한 정부 대책을 발표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과 이 정부는 아동 착취 증가를 해결하는 데 오랫동안 집중해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며 정부가 앨라배마주의 현대차와 기아 부품 제조업체의 아동 고용을 금지하는 법원의 명령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아동 노동은 학대이며, 용납할 수 없다. 노동부와 보건복지부는 오늘 아동 노동 위반을 단속하고 동반 이민 아동의 후원자가 철저하고 엄격하게 심사받도록 하기 위한 조치를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7월 현대자동차(HMA)는 부품 제조 자회사인 ‘스마트 앨라배마’가 12세 아동을 포함한 50여명에 달하는 미성년자를 고용했다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본지 2022년 7월 23일 자 A-1면〉
 
이어 노동부가 현대차 부품업체인 SL 앨라배마 법인이 16세 미만 미성년자 고용 등으로 관련 법규를 위반한 사실을 지난해 8월 적발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현대차는 안전벨트 문제로 리콜을 진행한다.
 
USA투데이는 이날 “충돌 시 안전벨트 일부가 폭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현대차가 SUV 라인을 포함한 제네시스 차량 6만5517대를 리콜 조치한다”고 보도했다.
 
NHTSA 측은 리콜 보고서를 통해 충돌 시 안전벨트를 조여주는 프리텐셔너에 과한 압력이 가해져 금속 파편 등이 차량 내로 유입돼 탑승자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다고 전했다.

장열 기자ㆍ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