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Chat GPT로 주목받는 AI 도입 필요성, 단기 밀착 컨설팅 카이스트 CAIO 과정 소개

Why CAIO? 장동인 책임교수가 소개하는 카이스트 CAIO과정!

Why CAIO? 장동인 책임교수가 소개하는 카이스트 CAIO과정!

Chat GPT가 월 사용자 1억 명에 도달한 시간은 단 두 달이다. 이것이 현대인이 정보를 활용하는 체제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Chat GPT를 효과적으로 기업에 적용할 수 있을까? 또한 Chat GPT와 같은 사업성 높은 AI를 직접 개발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AI 도입을 위해선 먼저 AI 모델을 이해해야 한다.
 
카이스트 김재철 AI 대학원에서 기업의 임원과 중견 관리자를 대상으로 AI 모델을 단기간에 이해하고, 실질적 도입을 컨설팅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바로 올해로 4기째 모집 중인 카이스트 CAIO 과정이다.
 
카이스트에 따르면, Chat GPT의 AI 모델은 이렇게 이루어져 있다. 기계학습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AI가 이해하기 어려웠던 문장을 높은 정확도와 빠른 속도로 이해한다.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피드백을 양질의 데이터로 축적해 AI를 학습시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이전의 문맥을 고려하고 다음의 내용을 예측하는 자연어 처리 모델이 생성되고, 사용자의 취향과 성향을 기억하여 대화에 반영한다. 이로써 높은 정확도와 빠른 대응 속도로, 마치 개인 비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Chat GPT를 포함하여, 성공하는 AI에는 훌륭한 AI 모델을 배경으로 한다고 카이스트는 전했다. 다양한 정보를 고려하여 타당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인지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이것에는 로봇이나 컴퓨터 비전과 강화 학습과 같은 기술이 적용된다.
 


이렇듯 AI 모델을 이해하고, 사업적으로 도입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임원을 우리는 CAIO라고 부르고 있다.
 
카이스트는 AiBB LAB 대표이자 김재철 AI 대학원 책임 교수인 장동인 교수의 CAIO 과정 설명 영상을 공개했다.
기업에 AI 도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인공지능 분야에 지식을 갖춘 인재가 없거나 데이터 활용 면에 법적인 규제나 비용 등 현실적으로 AI를 운용하는 데는 몹시 어려움이 있다. 이렇듯 기업이 AI 도입에 있어, AI를 이해하면서도 사업적 검토를 해낼 수 있는 CAIO가 국내에서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KAIST 김재철 AI 대학원의 CAIO과정은 CAIO를 단기간에 양성하고, 네트워크와 실질적 도입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카이스트 CAIO과정은 주로 AI를 습득하고 이해하여 기업에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AI를 진두지휘할 수 있는 임직원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실 밖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IT 대기업들에서 AI 응용을 연구한 이력이 있는 카이스트 교수진이 아래와 같은 과정을 진행한다.
 
- 첫 번째로 기업경영에 필요한 AI를 적용하기 위해 경영대 교수들이 AI의 경영적인 측면을 가르쳐준다.
- 이후, AI의 기초 즉 어떻게 AI가 사람처럼 학습하는지와 특별한 알고리즘은 무엇이 있는지 컴퓨터비전이나 자연어처리 그리고 시계열분석 등을 위주로 배우게 된다.
- 또한 본인의 사업에 AI를 어떻게 적용할지 로보틱스와 메타 러닝을 배우며 강의를 마무리하게 된다.
- 마무리로서 CAIO과정을 함께하는 수강생끼리 AI에 대해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자신의 기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게 되는데, 이때 카이스트의 AI응용분야에 권위 있는 교수진이 밀착 컨설팅으로 원포인트 레슨을 해준다.
 
이 과정에서 계획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인데 이는 수강생이 실질적으로 AI를 도입할 수 있는 마스터 플랜을 세우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수진은 25인의 세계 유수의 연구 기관 및 기업의 연구 이력이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이다. 이렇듯 자기 경험을 토대로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진에게 배운다면 기업은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올해로 4기를 모집 중인 CAIO과정은 기업의 중견 관리자 및 임원을 대상으로 본인 기업의 AI 도입에 대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강의가 구성되어 있다.
 
기업의 니즈와 상황에 맞게 교수진이 맞춤형으로 컨설팅해 주기 때문에 이번 과정은 기업에 AI 도입을 망설이는 이들부터, 이미 도입했지만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이들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카이스트 CAIO 과정을 듣는다면 누구나 손쉽게 기업에 AI를 도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편, 서울 KAIST 도곡 캠퍼스에서 CAIO 4기 과정이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카이스트 김재철 AI 대학원 공식 공고와 유튜브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번 CAIO 과정은 3월 14일부터 5월 25일까지 총 11주간 진행되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50명 내외로 이메일을 통해 접수중이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KAIST 김재철 AI 대학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