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피니언] 희한한 나라로 변한 한국

#. 희한한 나라로 변한 한국 
 
서광하 교수

서광하 교수

“희한하다”란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보니까 “매우 드물거나 신기하다”라고 했다.  현직 대학 교수로 아세아연구원장직을 겸임하고 있어서 해마다 아세아권 대학 출장으로 한국을 자주 드나들고 있다. COVID19 확산으로 대외 출입은커녕 식당 음식 배달도 안 해 먹던 내가 3년 만에 한국과 일본 대학을 둘러보고 왔다.
 
750만 재외 한인 동포들이 전 세계서 지켜보고 있는 서울 광화문 광장은 매일 같이 무슨 무슨 부대가 등장하는, 쌈박질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 때문에 한국사회는 진보와 보수만이 아닌 이제는 체념파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한반도는 남북으로만 갈린 것이 아니라 남한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 사건도 그렇거니와 오늘의 서울 대한민국은 온통 희한한 사람들로 넘쳐나는, 참으로 관용과 배려, 질서가 없는 “희한한 나라 한국”으로 이미 변했다.
 


성경에서 간음한 여인을 예수 앞에 끌고 와서 정죄 할 것을 요청한 무리들에게 예수는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 했다. 그런데 간음한 여인을 끌고 온 무리들이 하나씩 뒤로 물러서 떠나 버리자 예수는 간음한 여인에게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을 것이나.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고 일렀다.
 
관훈클럽 기자 질문에 대답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보면서 뚝심 있고 소신 있는 강직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검사 시절에 대한 혹평도 있지만 한국 사회가 만들어주었던 일이지 어떤 특정인이 부정직해서는 아니지 않았던가? 청와대를 용산으로 옮긴 것도 많은 한국 국민들의 헐뜯기 대상에 올라 있지만 이번 임기가 끝나고 다음 대통령이 다시 청와대로 돌아가면 되는 것 아니겠는가? 다수가 준 표로 당선한 대통령이 임기를 잘 마치도록 협력하는 것이 참 민주국민이고 참 민주국회인 것이다.
 
주로 대중 교통을 이용해서 일을 봤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을 알게 모르게 깊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서울 안암동 한 대학서 일을 끝내고, 약속된 국회의사당 강연을 준비하려고 랩톱을 꺼냈으나 와이파이가 열리지 않았다. 무작정 한 학생에게 도와 달라고 했더니 단번에 해결해주었다. 전철을 탈 때도 툭 하면 모르는 아무 젊은이에게 길을 물어도 바쁜 걸음을 멈추고서 인터넷을 열어 신속하고 정확하게 길 안내를 해주고 갔다.  
 
20년 전부터 싸가지 없는 한국의 젊은이들이라고 단정했던 나는 뒤통수를 맞은 것 같았다. 보라! 한국 젊은이들의 심각한 얼굴 표정은 뭔가 고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들의 숨 가쁘게 바쁜 걸음, 움직임들은 무엇인가를 뒷받침하고 일궈낼 것이다.  
 
오늘의 서울 광화문 광장은 서로 헐뜯는 온통 진통의 광장으로 변한 지 제법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희한한 나라 한국”이 10년 안팎에 아세아권만이 아닌 전 세계를 또다시 놀랍게 할 잠재적 의식이 그들 젊은이들 마음 속 깊이 잠재하고 있는 또 다른 하나의 “희한한 나라 통일된 한국”을 도래케 할 것이다. 나는 믿는다! 한국의 젊은이들을.
 
21세기 세계서 한국이 관용과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며(Together & Share) 가치 있는 사회(Value Society)를 이룩할 때 정말 잘사는 나라로 우뚝 설 것이다. 타인에게 자선을 베풀고 관용과 배려가 있는 정직한 개인, 정직한 가정, 정직한 사회, 정직한 국가가 된다면 잘 산다는 것은 하늘의 뜻이다.
 
발전은 진통의 변화(Expanded Change)가 있어야 한다. 진통의 변화는 조화로울(Harmonize) 때 더 큰 힘이 된다. 모두가 함께, 관용과 정직한(Tolerant, Consideratin & Honest Society) 가치 있는 사회를 이룩한다면 21세기 전 세계는 이념 전쟁(Ideological War) 없는 자유롭고 평화로운 한 울타리 안에서 풍요롭게 잘 사는 이웃으로 변할 것이다.
 
한국 사회는 진보파 보수파 적색파 분쟁으로 시간 낭비할 때가 아닌 남북이 잘 살자파로 통합된 큰 변화 있어야 할 때다. 한국정부는 당장 광화문 광장을 폐쇄해야 한다. 북한은 19세기 이념 통일의 망상을 버리고, 21세기 자유시장 경제 체제를 도입하여 남북한 경제대국 경제통일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할 것이다. 서광하 캠벌스빌 대학 교수(국제정치학, 법사회학)
 

서광하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