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은행 칼럼] 연준과 시장의 줄다리기

윤창준 차장

윤창준 차장

2023년중 글로벌 금융시장의 가장 큰 이슈를 꼽으라면 ‘향후 연준(Fed)의 정책방향’일 것이다. 지난 한해 연준은 40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여 정책금리를 7차례에 걸쳐 0~0.25%에서 4.25~4.5%로 425bp나 인상하였다. 국제유가 파동 등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를 상회하던 1970년대말과 1980년대초를 제외하고는 연준의 이례적으로 빠른 큰 폭의 금리인상이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장에서는 금년중에 연준이 추가적으로 얼마나 언제까지 정책금리를 인상할지, 이에 따른 최종금리 수준은 얼마일지, 그리고 얼마동안 최종금리를 유지할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글로벌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우선, 연준은 금리를 추가 인상한 뒤에 그 수준을 연말까지는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동시장이 타이트한 데다 물가 상승률이 여전히 높아 인플레이션을 확실하게 억제하기 위해서는 긴축기조를 당분간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이다.  
 
지난 12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은 정책금리를 5.0~5.25%까지 인상한 이후 금년말까지 그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전망하고, Powell 연준의장도 연내 금리인하는 논의대상이 아님을 누차 강조하였다.  
 


하지만 시장의 생각은 연준과 다른 듯 하다. 시장참가자들은 연초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을 대체로 예상하고 있으나, 연준의 전망과는 달리 1~2차례 각 25bp 추가 인상으로 최종금리가 상단기준 4.75~5.0%에서 그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또한 일부 시장참가자는 연말에 가서는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다. Powell 의장은 미국경제가 경기침체를 피하고 연착륙하는 길이 좁기는 하지만 존재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나, 금리인하를 예상하는 기관들은 그간의 금리인상 누적효과 등으로 경기침체가 불가피하다고 전망한다.  
 
금년중 경기침체가 발생하고 노동시장도 위축될 경우 연말경 연준이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다. 시장가격(금리선물)에는 연준이 연말까지 25bp~50bp 인하하는 것을 이미 반영하고 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목표수준(2%)을 향해 둔화되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를 원한다. 1970년대 성급한 정책 완화로 인플레이션이 재차 확대되었던 정책실패 경험을 현재의 연준은 매우 경계하고 있다.  
 
또한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되면서 주가는 상승하고 금리는 하락하는 등 금융여건이 크게 완화되었는데 물가를 자극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일부 연준인사들의 적정수준보다 정책금리가 낮은 과소긴축보다는 그 반대인 과잉긴축이 낫다는 언급도 공감되는 측면이 있다.
 
결국 관건은 경제지표로 보인다. 하지만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상당하다.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빠르게 둔화될지, 노동시장과 경기의 하강속도는 어떠할지, 경기침체는 피할 수 있을지, 지정학적 리스크는 어떻게 전개될지 등에 대해 누구도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불확실성이 계속되면서 연준과 시장의 줄다리기도 당분간 이어지겠으나, 한쪽으로 치우친 기대가 급격히 조정되면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도 유의할 시점이다.

윤창준 / 뉴욕사무소 차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