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포터·쉬프 등 주요 후보만 3~4명

은퇴 파인스타인 지역구 벌써 새 주인 경쟁
민주당 표심이 관건…줄줄이 출마 가능성

    케이티 포터         애덤쉬프

케이티 포터 애덤쉬프

이제 2023년의 첫 달이 지났지만, 내년 가을 선거 열기가 가주 정가를 달구기 시작했다.  
 
다름 아닌 ‘종신직’으로 불리는 연방 상원의원 자리가 공석이 되기 때문이다. 5선으로 이미 21년째 봉직해온 다이앤 파인스타인 상원의원이 은퇴 수순에 들어가면서 후배 정치인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파인스타인 의원은 공식 발표를 하지는 않았지만 89세의 고령에 후진들에게 자리를 물려주겠다는 이야기를 줄곧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 중 한명인 애덤 쉬프 의원에게 ‘후보로 나서보라’고 전한 이야기를 파인스타인 측 대변인이 사실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먼저 지난 10일 출마를 공식화한 OC 출신 케이티 포터 연방 하원의원은 40대 후반의 재선 의원(47지구)이다. 출마 때부터 진보 진영을 대변하는 강성 발언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예일과 하버드 법대를 나왔으며, 지역구에는 어바인, 터스틴, 레이크 포레스트가 포함된다.  
 


두 번째로 출마를 선언한 인물은 애덤 쉬프(30지구) 하원의원이다. 스탠포드와 하버드 법대를 나온 그는 1996년 가주 상원에 당선됐고 2001년에 연방 하원에 진출해 10선의 중진이다. 하원 정보위원장으로 트럼프 탄핵 조사를 주도했다. 9·11테러 직후에는 이라크 전쟁을 승인하고 애국법에 찬성표를 던진 경력을 갖고 있다.  
 
세 번째 출마 선언은 북가주 오클랜드 출신 연방하원의원 바버러 리(12지구)가 했다. 밀스칼리지와 UC버클리 소셜워커 석사과정을 마친 그는 세 후보 중에 가장 진보적인 인물로 구분된다. 하원 내 흑인계 코커스 의장을 지낸 그는 1990년 가주 하원으로 시작해 주 상원을 거쳐 1998년에 연방 의회에 입성했다.    
 
세 후보가 예선에서 가장 중점에 두는 것은 ‘민주당 표심’을 온전히 껴안을 수 있냐는 것이다. 진보진영의 표는 리 의원이 가장 많이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반면 ‘참신함’과 ‘젊은 혈기’를 강조하는 포터 의원이 20~30대의 표를 더욱 집중적으로 공략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온건 성향 또는 일부 보수 표심은 쉬프 의원이 가져갈 여지가 있다는 것이 정가의 분석이다. 이런 표심은 내년 가을 펼쳐질 대선에서 트럼프와 바이든 출마 여부와 맞물릴 수 있으며, 국제 정세로 인한 미국의 경기 상황에도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인도계인 로 칸나(17지구) 연방하원의원이 출마 의지를 밝혔다. 예일법대 출신인 그는 2016년 선거에서 친한파 중진 마이크 혼다 의원을 꺾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주요 후보 3~4명을 제외하고도 50~60대 중진 의원들과 주상원, 카운티 수퍼바이저 출신들이 줄이어 출사표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공화당 후보도 변수다. 연방하원 출신 공화당 중진들도 ‘교통정리’에 들어갔다는 후문이다. 다만 유력 민주당 후보에 맞설 최적의 대항마를 내놓기 위한 숙고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인성 기자 icho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