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가이드] FHA론

크레딧스코어 580점 이상이면 가능
3.5% 다운에 모기지 보험 가입해야

요즘 이자율의 상승으로 주택시장이 주춤해진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집값의 변화와 높은 이자율로 인해 많은 바이어가 내 집 마련의 꿈에 걸림돌이 생긴 이때, 주택구매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알만한 연방 주택국(FHA)론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한다.  
 
내 집 마련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적당한 집값, 이자율과 대출금, 그에 따른 페이먼트를 꼽을 수 있다. 그중 대출금을 위한 20%의 다운페이먼트를 하지 않고 단 3.5%의 다운페이먼트만으로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해 연방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FHA론이다. FHA란 연방 주택국에서 인가한 대출기관으로부터 받는 주택융자를 제공해 저소득이나 중산층, 크레딧이 높지 않은 바이어들이 주택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FHA론은 FHA로부터 승인받은 은행을 통해야만 하고 FHA가 인정한 감정사를 통해 주택 감정을 실시하게 된다. 융자 심사관은 바이어가 신청한 서류를 검토해서 승인 여부를 알려준다. FHA론은 주거용 부동산을 구매하는 경우에만 쓸 수 있다. 실제 1년 이상 거주의무가 있기 때문에 최소 5년 정도 한곳에 정착할 계획이 있는 바이어라면 FHA론을 통해 주택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FHA론을 얻기 위한 자격조건은 까다롭지 않다. 크레딧 스코어는 580점 이상이어야 하고 500점 미만의 크레딧 스코어를 가지고 있는 바이어라면 다운페이먼트를 10%로 하면 된다. 모기지 대출 신청의 승인 여부는 바이어의 부채 대 소득 비율(DTI)이다. 이 비율이 43%보다 낮아야 FHA론이 승인될 가능성이 높다.
 


대출금의 한계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2023년 기준, 일반적으로 생활비가 낮은 지역의 단독주택(Single Family)은 47만2030달러까지이고 생활비가 비싼 대도시 지역은 108만9300달러까지 가능하다. 매년 공식 홈페이지에서(www.hud.gov)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FHA론의 가장 큰 장점인 3.5% 다운페이먼트에 반해 단점으로는 20% 이하의 다운페이먼트 때문에 모기지 보험(MPI)을 가입해야 한다. 모기지 보험료는 선금으로 낼 경우 총대출금액의 1.75%를 내야 하고 또는 매년 월 페이먼트로 모기지를 전부 갚을 때까지 낼 수도 있다. 모기지 보험은 주택의 에퀴티(equity)가 20%를 넘으면 홈 오너의요청으로 취소될 수 있다.
 
만만찮은 미국의 렌트비 때문에 많은 분이 렌트와 주택구매 사이에서 고민이 따른다. 혹시라도 FHA론을 생각하고 있는 바이어가 있다면 부동산 에이전트나 모기지 전문가와 상의해 보실 것을 권해드린다. FHA론을 잘 활용하여 2023년에는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의: (213)800-2054

소니아 김 /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에이전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