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주류 정치인 대거 데이브 민 지지…의회 아시안 코커스 선언

로컬 정치인 50명도 동참
47지구 하원출마 '청신호'

연방하원의원에 도전한 데이브 민(46·사진) 캘리포니아주 상원의원(민주)이 출마 선언 1주일 만에 연방의회 산하 아태 코커스와 오렌지카운티 지역 정치인들의 지지를 잇달아 받으며 기세를 올리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전국의 아태계 정치인들을 후원하는 정치단체 ‘ASPIRE PAC’에서도 공식 지지를 선언하며 선두 발판을 다지는 데 힘을 보탰다.  
 
민 의원 선거 캠페인은 24일 아시안 연방 의원 19명이 소속돼 있는 연방의회 아시안 코커스에서 민 의원 지지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연방의회 아시안 코커스는 주디 추 하원의원(민주·27지구)이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그레이스 멩 하원(뉴욕·6지구)이 제1 부위원장, 마크 다카노 하원(가주·41지구)이 제2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뉴저지·3지구), 메릴린 스트리클런드 연방하원의원(워싱턴주·10지구)과 LA 한인타운을 관리하는 지미 고메즈 연방하원(34지구), 알렉스 파디야 가주상원의원도 코커스 소속일만큼 막강하다.    
 
또 같은 날 오렌지카운티 지역을 대표하는 선출직 정치인 50여명도 민 의원 지지를 선언했다. 명단에 따르면 지지를 밝힌 로컬 정치인들의 절반 이상이 민 의원이 출마하는 연방 47지역구에 포함돼 있어 민 의원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지자 명단을 보면 어바인시의 태미 김 부시장과 캐서린 트레시더 시의원을 비롯해 알리소비에호, 부에나파크, 코스타메사, 풀러턴, 가든그로브, 헌팅턴비치, 라구나우즈, 샌타애나, 실비치, 터스틴시에서 활동하는 전·현직 시장 및 시의원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또 어바인통합교육구, 뉴포트-메사통합교육구, 오렌지통합교육구, 터스틴통합교육구, 새들백 밸리 교육구 소속 교육위원들과 오렌지카운티수도국 위원, 코스타메사 공원관리위원회 커미셔너 등도 민 의원의 출마를 지지했다.
 


민 의원 출마 지역인 연방 47지구는 어바인을 포함해 코스타메사, 헌팅턴비치, 라구나우즈, 샌타애나, 실비치, 터스틴 등이 포함된다. 현재 민 의원이 관할하는 주 상원 지역구와 80% 이상 겹친다. 선거 사무실에 따르면 지역구 유권자 중 아시안 비율이 19%를 차지해 이번 정치인들의 지지 선언이 민 의원에게는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국의 아태 정치인들을 후원하는 ASPIRE PAC도 23일 “전국에서 아태계 커뮤니티가 가장 크게 형성된 곳 중 한 곳인 47지구 유권자들의 가치와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는 민 의원이야말로 47지구를 대표할 수 있는 적격자”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이같은 지지 선언에 민 의원은 “로컬 지역 파트너들의 뜨거운 지지에 감사하다”며 “선출직 공직자로서의 나의 철학은 유권자들을 섬기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의회에서도 계속 최선을 다해 함께 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 의원이 연방의회 진출을 선언하면서 민 의원의 자리(37지구)에 최석호 전 가주하원의원이 출마를 밝히고 나와 동반 한인 당선 가능성도 기대된다. 최 전 의원은 “상원 37지구는 하원의원 시절 관할 지역구와 50%가 중복되고 있어서 다른 어느 후보보다도 이름 인지도가 높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해 기대감을 주고 있다.

장연화 기자 chang.nicol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