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AI 기술 접목해 하루 1000건 정보 뉴스 제공"

본지 스포츠 전문기자 활약
베델한인교회서 4년반 사역

"'제3세계'의 정보를 전 세계에 전달하는 정보 중심의 뉴스 통신사를 세우고자 합니다."
 
한국의 IT 기업인 아우라 유니브(AURAuniv)의 박병기(52.사진) 공동대표가 본지를 방문해 자신의 포부를 전했다.
 
박 대표의 이력은 독특하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미주중앙일보 스포츠 전문기자로 근무하다가 목사 안수를 받고 어바인의 베델한인교회에서 4년 6개월간 사역자로 재직한 바 있다. 그러던 지난 2016년 미국 이민 생활 26년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 언론 및 정보 통신 분야에 다시 도전했다.
 
그러던 그가 지난 5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소비자 가전 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참석차 6년만에 LA를 찾았다.
 


박 대표는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에서 영어 기사 작성 및 AI기술 습득을 잘 훈련시켜 그들을 중심으로 정보 중심의 뉴스 통신사를 세울 계획이고 이를 위해 인도에서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며 "얼마전 한국에서 24주간 진행한 교육 과정에서는 참가자 500명 중 40명이 최종적으로 통과했으며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정보 중심의 뉴스 통신사(Information&News Agency)'는 각국의 IT 시장 정보, 미래산업 관련 정보, 각종 소식을 모아 하루에 약 50건의 정보.뉴스를 전 세계에 유통하는 신개념의 기관이다.
 
이는 전통적으로 뉴스만을 전하는 통신사와 정보만을 전하는 기관을 융합한 형태로 박 대표가 고안한 개념이다. 박 대표는 "AI기술과 미디어 도구를 통해 빠른 속도로 한 국가에서 하루에 50건의 정보/뉴스가 나올 수 있다"며 "20개국이면 하루 총 1000건의 정보와 기사를 보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인도를 예로 들면 지난 2022년 인도로 흘러 들어간 외국 투자금이 650억 달러에 달한다. 투자를 하기 전, 투자한 후 투자자들과 투자사들은 인도에 대한 정보와 뉴스를 필요로 한다"며 "단순한 뉴스만 필요하면 인도 현지의 소식을 보면 되겠지만 IT 정보 등이 포함된 좀 더 전문적인 정보성 뉴스를 전하면 투자자들에게 또는 투자 기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업 계기를 설명했다.
 
또한 박 대표는 "이 사업의 관건은 좋은 정보.뉴스 제공자를 찾아내거나 키워내는 것인데, 인도에서 지난 2021년과 작년에 교육 과정을 진행했고, 반응이 좋아 2023년부터는 실제로 인도에서 하루 50건의 정보.뉴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며 "이 모델을 다른 국가에서도 그대로 적용해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 비즈니스 모델은 현장, 교육, 그리고 낮은 인건비가 함께 어우러져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높다고 박 대표는 부연 설명했다.
 
그는 "이런 사업이 활성화되고 많은 학생이 우리 과정을 거치게 되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소위 말하는 '제3세계' 네트웍을 마련해 서구 사회와 연결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이는 각 나라의 고용 문제 및 실업률 조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인 사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응원하고 지지해 주시고 투자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병기 대표는 2016년 한국으로 돌아간 후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WGST)에서 미래교육 전공 담당 교수로 약 5년 8개월 동안 재직했다. 그간 미래교육 관련 강의/강연도 1000회 이상 진행한 바 있다.
 
그는 또한 미시시피주에 있는 19세기에 세워진 기독교 사립 명문 벨헤이븐대학(Belhaven University)의 리더십 학위 프로그램 디렉터로서 활동하게 되어 있어 정보.뉴스 통신사 과정에 참여하는 이들에게 학위 또는 수료증을 수여할 계획이다.
 
▶문의: 이메일(gugguro21@gmail.com)

장수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