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철자 틀리고, 이름 빠지고…한국전쟁 추모의 벽 '무더기 오류'

NYT, 역사학자 인용 "1015개 철자 오류 발견"
전사자 500명 누락, 6·25 전사 아닌 245명 포함

워싱턴DC 한국전참전용사기념공원에 세워진 추모의 벽. [연합뉴스]

워싱턴DC 한국전참전용사기념공원에 세워진 추모의 벽. [연합뉴스]

지난해 워싱턴DC 한국전참전용사기념공원에 세워진 추모의 벽에 일부 전사자들의 이름이 잘못 새겨지는 등 오류가 확인됐다.
 
뉴욕타임스(NYT)는 9일 6·25전쟁 연구자인 역사학자 할 바커 형제를 인용해 추모의 벽에서 1015개의 철자 오류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약 500명의 전사자가 명단에서 빠졌고, 6·25전쟁과 전혀 관련없이 사망한 245명의 이름이 추모의 벽에 새겨진 사실도 확인됐다.
 
NYT는 적의 공격을 방어하던 중 전사한 프레데릭 볼드 이글 베어 상병을 철자 오류의 예로 들었다.
 


미국 원주민인 볼드 이글 베어(Bald Eagle Bear) 상병의 이름은 뒤죽박죽 뒤섞여 이글 B F 볼드(Eagle B F Bald)로 새겨졌다.
 
또한 하와이에서 오토바이 사고로 사망한 군인과 6·25전쟁 이후 60년을 더 살면서 8명의 손주를 본 뒤 사망한 해병대 참전용사는 전사자가 아닌데도 추모의 벽에 새겨졌다.
 
전쟁 기간 미국 육군과 해군의 항공기가 충돌해 조종사 2명이 숨졌는데, 해군 조종사의 이름은 추모의 벽에 새겨지고 육군 조종사의 이름은 명단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2420만 달러의 건립 예산 중 한국 정부가 2360만 달러를 부담한 추모의 벽에 새겨진 명단은 한국전참전용사추모재단(KWVMF)과 미국 국방부의 책임으로 작성됐다.
 
바커 형제는 미국 국방부가 보유한 6·25 전사자 명단 자체에 오류가 많기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가 1950년대에 종이에 구멍을 뚫어 정보를 저장하는 IBM의 '천공 카드 컴퓨터'로 전사자 명단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명단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입력할 수 있는 정보의 수가 제한된 천공 카드의 특성상 볼드 이글 베어 상병처럼 이름이 길거나 복잡한 경우는 잘못 입력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후 국방부는 천공 카드로 기록한 명단을 디지털로 전환했지만, 처음부터 잘못 입력된 명단은 수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추모의 벽에서 오류를 발견한 바커 형제의 아버지는 은성무공훈장을 받은 6·25 참전용사다.
 
그러나 바커 형제는 전사자의 명단이 새겨진 추모의 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사자의 이름을 새긴 조형물이 만들어질 경우 전쟁에서 고통을 당한 참전용사들의 수고가 잊혀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바커는 "추모의 벽은 세워지지 말았어야 했지만, 일단 만들어진만큼 오류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전 추모의 벽은 워싱턴DC 한국전 참전기념비 공원에 설립된 기념물로, 한국전쟁 전사자 4만3748명(미군 3만6574명·카투사 7174명)의 이름이 
 
추모의 벽 조성 사업은 2차 세계대전과 베트남전 참전비와 달리 한국전 기념비에는 전사자 이름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심종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