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작은 거인' 김수철 공로상…글로벌 음악예술 영화제 선정

2000여 뮤직비디오 작품 심사
발 개레이도 공로상 공동수상

2022 KMAFe 공로상 수상자 가수 김수철(왼쪽)과 음악 프로듀서 발 개레이가 트로피받고 활짝 웃고 있다. [KMAFe 제공]

2022 KMAFe 공로상 수상자 가수 김수철(왼쪽)과 음악 프로듀서 발 개레이가 트로피받고 활짝 웃고 있다. [KMAFe 제공]

글로벌 음악예술 영화제 KMAFe(케이마페·국제음악예술영화제)는 지난 24일 영화제 우승 후보와 우승 작품들을 발표했다.
 
2022 케이마페비경쟁부분은 K팝, 한국 뮤지션들의 2000여개 뮤직비디오를 엄정한 심사를 거쳐 34개 대상 부분의 우승작품들이 선정됐다.
 
최고 K팝 뮤직비디오 대상은 에스파의 '걸스(Girls)'가 받았고, 최고 아이돌 뮤직댄스 뮤직 부분에서는 제시의 '줌(Zoom)' 그리고 베스트 음악 부분은 볼사의 '서울(Seoul)'이 차지했다.
 
심사를 맡은 그래미 어워드 수상 경력의 제프 보바 음악 프로듀서는 "이번 심사를 맡으면서 대한민국의 여러 음악 문화와 발전상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 이런 훌륭한 뮤지션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쟁부분은 49개국 뮤지션 359개 작품이 참여했고,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 대상은 미국의 브래드 토블러 감독이 제작한 데저트문라이트가, 힙합 부분은 프랑스의 파스켈테삿 감독이 제작한 웨어암프롬 등이 수상했다.
 
공로상으로서는 미국에서 50여년간 수많은 유명 아티스트와 작업을 하고 5개의 그래미상과 100개 이상의 골드 및 프래티넘레코드상, 에미상 등 1억2000만장이 넘는 음반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는 발 개레이가 받았으며, 한국 공로상으로서는 80년대 수 많은 히트곡으로 대중에서 인기를 얻었고 현재 국악의 현대화와 퓨전에 공헌한 가수 김수철이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이외 특별상 부분은 지구 환경보호를 위한 캠페인 송으로 두 작품이 꼽혔다. 가수 윤도현과 이선희의 '지지 않겠다는 약속'과 한국 재즈음악의 거장인 웅산과 재즈 무브먼트가 제작한 '빛이 되어주오' 등이다.
 
한편 케이마페는 기존 영화제보다 더 다양하고 넓은 영역으로 진행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반의 하이브리드 국제 음악예술 영화제다. 지난해 5월 온라인으로 첫 영화제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앞으로 독특한 온라인 토크쇼 개념으로 다양한 라이브 프로그램과 전 세계 음악인과 영화인이 소통하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의: 케이마페 크리스토퍼 HK 리 총감독 kmusicfilmfest@gmail.com, 이음컬처 김정일 프로듀서 828@han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