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골프 예약 ‘하늘의 별따기’…불법 대행업자 활개

남가주 지역서 10여명 활동
‘매크로’ 이용, 티타임 선점
웃돈 받고 예약 시간 양도

남가주 지역 골프장 예약과 관련해 불법 부킹 대행 에이전트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한인 골퍼들은 그린피에 웃돈까지 줘야 티 타임을 겨우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다.
 
30대 골퍼 제이슨 신씨는 “팬데믹 이후 한인들이 즐겨 찾는 골프장들의 티 타임 예약이 거의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라며 “처음에는 골프 인기가 높아져서 그런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예약 대행 에이전트들이 활동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한인 골퍼들에 따르면 현재 LA, 오렌지카운티 등 남가주 지역에는 10여 명의 골프장 부킹 대행 에이전트가 있다. 이들은 카카오톡을 통해 ‘골프 티타임 예약 대행’ ‘X 실장’ 등 익명의 아이디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영업 방식은 간단하다. 부킹 대행 에이전트들은 남가주 지역에서 한인들이 자주 찾는 골프장을 중심으로 티 타임을 미리 대거 확보한 뒤 골퍼들의 문의가 들어오면 그린피 외에 수수료 명목의 양도비를 요구해 수익을 챙기는 방식이다. 양도비는 티 타임당 약 30~50달러를 요구하고 있다.  
 


주말 골퍼 박재영씨는 “골프를 함께 치는 친구들이 골프장마다 티 타임이 업데이트되는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인터넷으로 예약을 시도해보지만, 소용이 없었다”며 “입소문을 통해 예약 대행 에이전트들이 주요 시간을 선점한다는 것을 알게 됐고 그 이후부터는 우리도 어쩔 수 없이 웃돈을 주고 티 타임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불법 부킹 사례는 상당히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 심지어 자동접속 프로그램인 ‘매크로’를 이용해 단시간 내 티 타임을 무더기로 선점하는 사례도 있다. 골퍼들의 포럼인 ‘골프WRX’에도 불법 부킹과 매크로를 이용한 무더기 예약에 대한 불만 사례가 속속 올라오고 있을 정도다.  
 
LA시 골프장 역시 팬데믹 이후 “요즘 티 타임 예약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LA시 골프장은 컴퓨터 프로그램 ‘봇(bot)’ 등을 이용한 예약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우리는 티 타임 예약과 관련한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웹사이트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불법 에이전트들의 무더기 티 타임 독식은 골프장에도 피해를 주고 있다.
 
오렌지카운티 지역 한 골프장 관계자는 “위약금을 내기 직전의 티 타임이 대거 취소되는 사례도 많다”며 “골퍼들뿐 아니라 골프장 입장에서도 손해가 크다”고 말했다.
 
골퍼 중에는 불법 대행 에이전트와 골프장 측 내부 관계자들이 티 타임 거래를 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골퍼 김모씨는 “골프장 일부 직원들의 도움 없이 이러한 불법 예약이 횡행할 수 있겠느냐”며 “불법 부킹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마치 암표상과 같은 불법 행위인데 경찰이 이 문제를 조사라도 해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열 기자ㆍ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