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보조, 스스로 속지말라 [ASK 미국 교육/재정-리차드 명 재정보조 전문가]

토마스 스텐리는 그의 저서인 이웃집 백만장자에서 변하지 않는 부의 원칙을 말하고 있다. 발상의 차이가 성공 신화를 만든다고 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메타 인지에 속고 사는 사실을 모른 채 살아가는가? 메타 인지란 자신이 틀렸다고 보지 않는 경향이다. 늘 해왔던 방식과 습관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고정관념에 기준한 시각과 생각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상황을 자신이 익숙한 방식으로 해석하려 하며 처리하고자 하는 경향을 말하며 대부분의 실패를 보면 그 시작부터 이러한 고정관념에서 비롯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메타 인지는 자신이 가진 능력보다 뜻하지 않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우리의 생각을 통해 객관적인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해야만 보다 성공에 접근할 수 있다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모든 선택의 기로에는 반드시 결과가 기다린다. 그러나, 우리는 과연 이러한 결과를 두고 정해진 게임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부터 다시 생각해 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재정 보조의 신청과 진행 방향을 점검해 볼 때 다시 한번 메타 인지적 관점에서 현재 진행하는 재정 보조의 신청과 진행이 접근 방식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반드시 판단해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 이유는 메타 인지는 학부모들이 지닌 개인적인 능력을 초월하기 때문이다. 늘 해왔던 습관 및 방식에 익숙한 방법으로 해석하거나 유추해 실천해 나가는 방식 자체가 곧 실패의 시작임을 깨닫고 반드시 이러한 기준의 고정관념을 벗어나지 못하면 좋은 결과를 절대로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재정 보조를 더욱더 잘 받아야 하겠다고 생각한다면 재정 보조의 신청과 진행 과정에서 대학에 자신의 상황을 거창하게 표현해 열거한다고 어려운 재정 상황에 대해서 대학들이 알아서 이해하고 재정 보조 지원을 잘 할 것이라 생각하는 자체가 큰 오산이라 하겠다. 그 이유는 자신의 재정 상황과 논리가 대학이 이해할 것이라는 자신의 고정관념을 마치 실제인 것처럼 현실 정보와는 달리 표현하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예로써, 지출은 학부모들의 선택 사항이다. 연간 5만 달러 수입이 있는데 매년 2만 5천 달러 상당의 롤렉스 시계를 수집하면서 자신은 나머지 2만 5천 달러 수입으로 생활해야 하므로 매우 어려운 재정 상황에 처해있으니 대학에서 재정 보조 지원을 잘 해 달라고 어필한다면 과연 어떤 대학이 이에 대한 정상 참작을 해줄 것인지는 자신에게 물어봐도 대답은 간단하다. 지출은 자기 마음대로이기에 정상 참작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수입과 지출이 일맥상통해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현재 어려운 재정 상황에 따른 필요 없는 지출은 결과적으로 자신의 마음과 의지에 따른 선택 사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과는 원인에 대한 대가이며 원인으로 인한 책임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재정 보조는 실수나 고정관념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대가를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문제이지만, 그 손실과 파장은 이루 말 할 수가 없다. 재정 보조의 수위에 따라서 자녀가 진학할 대학의 선택도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는 자녀의 미래가 좌우될 수 있는 충분한 위험이 따른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같이 재정 보조의 진행에 있어서 많은 학부모들 사이에 이러한 나타나지 않는 실수가 메타 인지에 의해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희생자는 결과적으로 자녀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재정 보조에 대한 사전 준비는 이처럼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부모의 개인적인 고정관념, 즉 “ 재정 보조 신청이 무엇이 어려운 일이냐?” 하는 식으로 신청서 제출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면 재정 보조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대학 선택과 재정 보조 제출 정보의 사전 설계에 소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청 후 대학에서 재정 보조 내역서를 받으면 큰 문제로 이어지는 재정 부담으로 연결되어 몇 번의 어필 노력에도 제출된 정보의 최적화에 대한 부재로 결과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한 채 자녀가 진학할 대학의 선택이 바뀌는 문제로 발전되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접하게 된다. 따라서, 재정 보조의 사전 설계를 하지도 않고 최대한의 결과를 바라는 것은 학부모 자신이 스스로 자신을 속이는 일이며 자녀의 미래를 해칠 수 있는 일이 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이러한 메타 인지에 속지 않는 현명한 학부모들이 되기를 바란다.
 

▶ 문의: (301)213-3719  remyung@agminstitute.org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