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보조 사전준비가 선택의 자유를 바꾼다 [ASK 미국 교육/재정-리차드 명 재정보조 전문가]

원인이 없는 결과가 없는 것처럼 노력이 없는 성공은 있을 수 없다. 학자금 재정 보조의 신청과 준비도 모든 과정에 동일한 논리가 적용된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의 필요성이 반드시 강조돼야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을 사전에 감지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는 학부모들의 고정관념과 정확한 정보의 부재에 기인한다.
 
재정 보조를 성공한 학부모들의 가장 큰 공통점을 보면 한결같이 지향하는 목표와 이를 위한 실천 사항을 실질적으로 이행한다는 공통점이다. 선택과 집중의 기로에 놓인 많은 학부모들이 겪게 되는 과정 중에 시작함에 있어서 반드시 선택을 해야 하는 단계를 접한다는 것이다. 과연 좋아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잘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사항이다. 누구나 자녀가 대학 진학 시 재정 보조를 잘 받기 원한다. 이것을 이루고 실천함으로써 어느 정도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보다 많은 선택의 기회는 주어진다. 이와는 달리 우선순위를 두지 않고 늘 해왔던 잘 하는 사업과 수입을 늘리는 데만 신경을 쓰다 보면 결과적으로 재정 보조에 대한 사전 준비의 부족으로 진학하는 대학의 재정 부담이 결과적으로 대학 선택에 대한 운신의 폭을 제한하고 나아가서는 대학에 합격을 해도 등록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매우 축소된다.
 

매년 겪게 되는 일이지만 참으로 많은 가정에서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등록을 하지 못하고 이보다 한 단계 낮춰서 장학금을 더 많이 지원한다는 대학으로 인생의 진로를 바꿔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의 경우는 재정 부담의 문제를 당한 후에야 처방을 찾아보려 최선을 다한다. 이러한 상황은 사후 약국 방문과 같은 것이다. 오래전의 일이다. 매우 이름난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한 학생의 부모가 상담한 적이 있다. 자산은 거의 없고 수입도 펠 그랜트를 받을 수 있는 정도로 매우 열악한데 자녀가 지원한 코넬 대학과 몇 개의 주립 대학에서 모두 합격 통지서와 재정 보조 내역서를 받았다. 그러나, 정작 원하는 코넬 대학에서는 재정 보조금이 적게 나와 해당 가정의 연간 수입만큼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학생의 말인즉, 재정 보조 신청을 자신의 형편과 비슷한 친구와 함께 진행했다고 한다. 이 두 학생 모두 가정 수입과 자산은 거의 비슷했다. 그리고, 지원한 대학들도 거의 비슷했는데 이 두 학생 모두 동일하게 지원한 대학들에 모두 합격했다고 한다. 문제는 동시에 합격한 코넬 대학에서는 총 비용의 거의 절반 수준도 되지 않는 재정 보조 지원을 각각 지원 받았고 아울러 주립 대학에서는 거의 전액에 가까운 장학금 제의를 받은 것이었다. 따라서, 상담을 했던 학생의 재정 보조 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몇 군데 치명적인 실수가 있어 이를 수정해 다시 진행한 후에 대학과 어필을 진행한 결과, 코넬 대학으로부터 거의 총 비용의 전액 가까이 재정 보조 지원을 받고 등록할 수 있었지만, 나중에 듣게 된 내용은 학생의 친구는 가정에 재정 부담이 많아 어쩔 수없이 장학금 지원을 많이 해 주는 주위의 주립 대학으로 진학했다고 한다. 참으로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옛말에 실수도 실력이라고 했다. 문제는 이러한 실수가 자녀의 진로를 좌우할 수 있으므로 치명적인 선택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행을 위한 사전 점검과 준비가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재정 보조는 제일 중요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1) 재정 보조 공식, 2) 사전 준비와 실천, 3) 대학의 전략적인 선택 및 4) 올바른 진행과 어필이라고 구분할 수 있는데 언제든지 시작이 반인 것처럼 철저한 점검과 대비가 학년을 막론하고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 문의: (301)213-3719  remyung@agminstitute.org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