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설 운영비 공개와 철저한 감사 필요"

기획: 한인타운 임시 셸터 르포 <하>
효율적인 예산 정책 세워야
시 지원에도 홈리스 증가세
임시 아닌 장기 계획 수립
영구주택 건설은 아직 요원

10지구 노숙자 임시 셸터 추진 초기 ‘지역구 내 노숙자를 우선 수용한다’던 취지는 무색해진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윌셔 불러바드와 후버 스트리트의 임시 셸터 ‘라파예트 희망’의 스태프인 빅터는 “LA노숙자서비스관리국(LAHSA) 아웃리치팀이 거리의 노숙자를 만나 임시 셸터를 소개한다. 이후 절차를 거쳐 LA다운타운, 한인타운 등 노숙자를 이곳에 머물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계 투명 필요
 
회계연도별 10지구 임시 셸터 운영비용과 노숙자 수용현황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15일 위탁운영을 맡은 구세군 서부지부 홍보담당 캐시 로빈은 관련 예산 질문에 “라파예트 희망 시설 (위탁운영은) 원칙적으로 3년 계약으로 프로그램 연장도 가능하다. 해당 시설은 침대 70개가 있다”고만 밝혔다.
 


같은 날 10지구 시의원실 언론담당 아리아나 드러몬드는 “정확한 수용인원 파악을 위해서는 데이터 확인 시간이 걸린다”고 전한 뒤 “(2021~2022년)임시 거주시설(interim housing) 및 운영비 재정정보 확인을 위해서도 좀 더 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임시 셸터 운영기한은 3년보다 더 연장될 전망이다. 드러몬드는 “브리지 홈이자 임시 거주시설인 라파예트 희망 시설은 영구적인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해당 시설이 필요할 때까지 (운영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부 긍정 평가
 
10지구 노숙자 임시 셸터는 지난해 1월부터 LA한인회, 윌셔커뮤니티연합(WCC), 윌셔-코리아타운 주민의회 등 12개 지역 단체로 구성된 ‘커뮤니티 자문위원회’가 운영 전반을 감독하고 자문하고 있다.  
 
자문위원회에 참여한 단체는 해당 시설이 우려와 달리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지역주민과 공존하는 모습에는 높은 점수를 줬다. 노숙자 임시 셸터가 들어서면 주변 환경미화가 악화하고, 사건·사고가 많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도 줄어든 모습이다.
 
LA한인회 사무국 측은 “한 달에 한 번씩 제임스 안 회장이 줌미팅에 참석하며 신경을 쓰고 있다”며 “처음 우려와 달리 셸터 주변이 깨끗하고 주민에게 피해도 주지 않고 있다. 정부에서 지금처럼 관리를 제대로 한다면 노숙자 지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연장운영도 괜찮다고 본다”고 밝혔다.  
 
WCC 정찬용 회장도 “필요에 따라 임시 셸터 운영을 연장해도 될 만큼 큰 사고도 없고 무난하게 운영돼 좋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근본 대책은 미흡
 
10지구 시의원실 등에 따르면 지역구별 노숙자 임시 셸터는 첫 계획과 달리 3년 이상 운영될 예정이다. 문제는 임시 셸터 운영에 따른 효과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임시 셸터는 노숙자가 영구주택으로 가기 위한 임시거처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시정부의 비효율적인 정책으로 노숙자 포함 저소득층 신규주택 건설은 더딘 현실이다. 회계감사관실에 따르면 노숙자를 위한 영구주택 건설비용은 1유닛당 70만~80만 달러나 들어 예산 낭비로 떠올랐다. 건축비용은 늘고 주택 완공은 늦어지면서 노숙자 임시 셸터 운영 기간과 운영비까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일부 시민은 시정부의 노숙자 대책이 현실을 외면한 모습이라고 비판한다.
 
정찬용 회장은 “임시 셸터를 보면 시설 수용 규모 대비 운영비를 너무 부풀린 느낌이다. 감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 회장은 “가장 큰 문제는 시 전역 노숙자가 전혀 줄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임시 셸터에 머무는 노숙자가 영구주택은 언제 주느냐고 따지기도 한다. 지금이라도 배스 시장이 현실적인 접근법으로 관련 주택건설 비용을 줄이고, 더 효율적인 노숙자 문제 해결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