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일반화의 오류를 줄이는 여행!

목회칼럼 / 임동섭 에콰도르 선교사

 2016년 4월 17일 오전 8시 58분경에 에콰도르 ‘페데르날레스(Pedermales)’ 북서쪽 14km 해역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에콰도르 선교사인 저에게 재난 후원금을 보내주신 단체가 3곳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후원금을 ‘에콰도르 한인 선교사 연합회’에 전달했습니다. 선교사 연합회는 지진 지역의 5개 교회를 지원했습니다. 2016년 10월에 지진 진원지인 ‘페데르날레스’에 갔습니다. 새로 건축된 교회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가까운 몇 곳을 돌아봤습니다. 저녁에 호텔에 들어갔습니다. 고급 호텔은 객실 당 숙박비를 받습니다만 저렴한 호텔은 일인 당 숙박비를 받습니다. 이 호텔은 일인당 하루 숙박비가 10불이었습니다. 부부가 한 방을 써도 각각 10불씩 내야 합니다. 샤워를 하려고 욕실에 들어갔습니다. 온수 라인이 없었습니다. 냉수와 온수가 한 라인으로 공급되는 줄 알았습니다. 에콰도르(스페인어로 ‘적도’라는 뜻)는 적도이고 이 곳은 바닷가이기 때문에 더운 지역이라 처음부터 아예 온수라인을 설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난방장치도 없다고 합니다. 적도 지역이라 해도 밤에는 약간 추웠습니다. 처음에는 미지근한 물이 나오더니 조금 지나니 샤워하기에는 약간 추웠습니다. 작년에 정글 입구인 ‘테나(Tena)' 지역에 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 곳에서 사역하시는 김창호 선교사님께서 이 곳의 수도는 저녁에는 미지근한 물이, 낮에는 따뜻한 물이 시간에 따라 다르게 공급된다고 하신 말씀이 기억났습니다. 처음 ‘쿠엔카’에서 묶을 때 일입니다. 이 곳의 밤은 기온이 46도(섭씨 8도) 정도입니다. 이 곳은 추운 곳인데 난방장치가 없었습니다. 에콰도르의 산간지역은 밤에 추운데도 고급주택이나 호텔만 난방장치가 있고 대부분 난방장치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난방장치는 없어도 온수라인은 있었습니다. 왼쪽의 수도꼭지에 'C'라는 표시가 있고, 오른쪽 수도꼭지에 ‘F'라는 표시가 있었습니다. 저는 당연히 ’C'가 'Cold'의 약자로 생각했습니다그런데 뜨거운 물이 나왔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Cold'는 스페인어로 ‘Frio'이었고, 'Hot'는 ’Caliente'이었습니다. “여행은 적어도 세 가지의 유익을 줄 것이다. 첫째는 세상에 대한 지식이고, 둘째는 집에 대한 애정이고, 셋째는 자신에 대한 발견이다.” 라고 ‘브하그완 S 라즈니쉬’가 말했습니다. 에콰도르에 와보니 수도꼭지가 하나만 있는 지역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도꼭지의 ‘C'자가 뜨거운 물이고 ’F'자가 차가운 물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신학교를 시작할 때 일 년에 집중 강의를 4회(봄, 여름, 가을, 겨울) 하려고 생각했습니다. 학생(목사님)들이 일 년에 3회만 하자고 해서 2월, 6월 그리고 10월에 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집중강의 기간을 4박5일로 할 것인지 아니면 3박4일로 할 것인지 고민하다가 3박4일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화요일 오후 3시 30분에 시작하여 금요일 오후 1시 30분에 마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지방에서 버스를 10시간씩 타고 오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오후에 시작하고 점심 후에 끝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수업시간은 3박4일 동안에 45분 수업 40시간을 하려고 하다 보니 고민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오전 6시 30분에 시작하여 오후 9시 30분(하루 45분 수업 14회)에 마치기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불가능하다고 말렸습니다. 이렇게 조언하시는 분들은 남미에서 사역을 많이 해 본 경험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늘어날수록 비용도 증가하기 때문에 모험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분들이 오전 6시 30분 전에 오셔서 찬양 2곡 부른 후 교수님께서 바로 강의하실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남미 사람들은 낙천적이고 아침에 늦게 일어난다!”는 고정관념은 ‘일반화의 오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화의 오류의 예를 든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귀납적 추론의 예를 든다면 “사건 A의 가해자는 남자이다. 사건 B의 가해자는 남자이다.........그러므로 남자는 가해자이다.” 연역적 추론의 예를 든다면 “2013년 기준 강력범죄 피해자의 대부분(90%)은 여성이다. 묻지 마 범죄 109건의 가해자의 90%가 남성이다........ 그러므로 여자는 남자를 조심해야한다.” '일반화의 오류'란 부분을 전체로 착각하여 범하는 생각의 오류입니다. 즉, "인간이나 사물 혹은 현상의 단면을 보고 저것(사람)은 당연히 저럴 것이다."라고 미리 짐작하여 판단하는 오류입니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것과 농구나 축구 할 때 공을 보지 말고 사람의 몸을 보라고 한 것들이 모두 일반화의 오류를 지적한 말입니다.

목회칼럼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