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투자] 한국의 신도시

송도는 한국 신도시 중 최고 성공 사례
본래 취지 벗어난 베드타운 도시 많아

신도시는 계획도시의 일종으로, 자연 발생적으로 성장한 도시가 아니라 처음부터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도시를 말한다. 그리고 한국사에 최초로 등장하는 신도시는 놀랍게도 백제의 시조인 온조왕이 건설한 하남 위례성인데 더욱이 그 위치가 현대의 서울 강남 신도시이다.  
 
즉 풍납토성이라고도 불리는 하남 위례성이 지금의 강남 일대에 있었는 데, 고구려를 세운 동명성왕의 둘째 아들인 온조왕은 기원전 18년경에 이복형인 유리왕과의 세력다툼을 피하여 동생인 비류와 함께 남쪽으로 내려와 조성하였다.  
 
그는 한강 유역, 즉 지금의 강남 일대에 성을 짓고 마을을 만들었는데, 이를 기반으로 국가를 세우고 위례성에 도읍을 정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형제간에 이견이 생겨 비류는 온조와 결별하고 미추홀로 이주하였다.  미추홀은 지금의 인천 지역이라고 하는 데 땅이 습기가 많고 물이 짜서 편하게 살 수 없는 곳이었다. 나중에 비류는 위례성으로 와서 온조의 백성들이 편하게 생활하는 모습을 보고 이를 후회하였다고도 한다. 그 후  비류가 사망하고 온조는 비류의 남은 신하들을 받아들여 나라 이름을 백제로 하였다. 현재 송도 신도시에 미추홀구라고 하는 행정 구역이 있는 데, 송도는 한국의 여러 신도시 중 가장 성공적인 도시이니 현대 과학의 힘이 지질학적인 문제를 이겨낸 것이다.
 
보통 집값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구도심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의 외곽지역에 신도시를 조성하는 경우가 많은 데 수도권의 신도시는 서울 근교의 빈 땅에 새로 조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960년대 말부터 강남을 개발한 것이나 모래밭인 여의도를 개발한 것도 신도시 조성의 좋은 예이다. 강남은 한국 최초의 대규모 신도시 개발이자 대한민국의 경제의 중심을 아예 옮겨버린 가장 성공한 신도시이기도 하다.
 


강남 개발 이후 1980년대에 개발된 서울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나 고덕동, 상계동 일대를 본격적으로 신도시를 개발하게 되었고 신도시라는 말도 널리 쓰였다.
 
그러나 신도시는 본래의 취지에서 벗어나 베드타운이 된 도시가 상당히 많다. 모든 신도시 계획이 자족 기능을 언급하고 있으나, 실제론 서울의 높은 집값을 잡고 수도권의 무주택자들에게 주택을 공급하는 것에만 중점을 두어 차를 타고 가다 보면 건물들의 층수와 밀도가  높아 곳곳에 빌딩 숲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겉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30% 이상의 녹지 면적,  많은 공원과 아름다운 조경, 곳곳의 편의시설 등이 신도시에 적용되어  이상적인 주거지가 되었다.
 
▶문의: (818) 497-8949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