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치약부터 레이저 치료까지…하얀 치아 가능

치아 미백하는 6가지 방법

시니어가 나이를 깨닫는 것은 얼굴의 주름 뿐만이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치아 법랑질의 외층이 얇아져 누런 상아질이 보일 수 있다. 어쩔 때는 훌륭한 치아 위생 습관을 갖고 있음에도 거무스름한 노란색처럼 보이기 시작한다. 주름을 보이고 싶지 않은 것만큼 치아도 시니어에게는 해법을 찾고 싶은 주제다. 몇 가지 알아봤다.  
 
베이킹 소다 마모 적어 효과 좋아
미백 치약 표면 얼룩만 지우기도
 
비싼 클리닉 시술이 효과 더 확실  
덜 민감한 시니어 고농도 잘 견뎌
 


전문 치아 미백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미국은퇴자협회 웹사이트가 보도했다. 글로벌 정보회사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연평균 6%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로니하게도 팬데믹의 퇴조로 인해 마스크를 벗게 되면서 미백시장의 성장이 점쳐지고 있다. 미국 치과 협회 매튜 메시너 대변인은 "마스크가 사라진 현재 사람들은 치아가 더 하얗게 보이기를 원한다"며 "치아 미백은 자신감을 높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치장"이라고 말했다.  
 
영국 치과 저널(BDJ)에 보고된 한 연구에 따르면, 치아가 좋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치아를 가진 사람보다 더 친근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행복하고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켈톤 리서치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미백 치료 전후의 모의 면접을 통해 사람들이 하얀 치아를 가질 때 고용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경향은 시니어에게도 적용된다.  
 
시니어라고 하얀 치아를 포기할 수 없다. 다행스러운 것은 OTC 치약과 스트립부터 치과에서 시행하는 집중적인 시술까지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생활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치아가 다시 변색된다. 레드 와인, 커피, 심지어 토마토 소스와 같은 건강식도 변색의 원인이지만 다 먹은 후에 물로 입을 헹구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본문 계속
 
첫째, 베이킹 소다=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 중 하나는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것이다. 매우 순한 연마제로 치아 표면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베이킹 소다가 알칼리성이라 커피, 차, 레드와인 등으로 인해 생긴 음식 얼룩을 하얗게 한다. 욕실 카운터에 베이킹 소다를 채운 유리잔을 두고 이를 닦을 때마다 칫솔을 물에 적셔 베이킹 소다에 담근 다음 치약을 넣으면 된다. 미국 치과 협회(ADA) 저널에 발표된 2017년 리뷰에서는 베이킹 소다 치약이 다른 종류의 일반 미백 치약보다 실제로 더 효과적일 수 있으며 치아가 덜 마모돼 손상이 적다고 결론지은 바 있다.
 
둘째, 미백 치약=미백 치약은 치아를 문지르는 탄산 칼슘이나 탄산 마그네슘과 같은 순한 연마제의 작용을 통해 표면 얼룩을 제거한다. 일부는 얼룩을 분해하거나 용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산화물 또는 기타 화학 물질을 포함한다. 그러나 제품에 치아의 법랑질을 마모시킬 수 있는 추가 연마제가 포함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얼룩 제거에 대한 ADA인증을 획득한 미백 치약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미백 치약은 치아의 색을 바꾸지 않고 표면의 얼룩만 제거한다.  
 
2020년 리뷰에 따르면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치아 미백 스트립만큼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얼룩을 제거하는 데 좋지만 치아 표면을 원래보다 더 거칠게 남겨두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 빨리 얼룩이 다시 나타난다는 증언도 있다.  
 
셋째, 치아 미백 스트립=치아 미백 스트립은 과산화물을 함유한 젤의 얇은 층으로 코팅된 유연한 플라스틱의 작은 조각으로 이뤄져 있다. 스트립을 치아 표면에 대고 눌러서 표백제가 법랑질에 스며들도록 하여 색상을 밝게 하고 얼룩을 제거한다.
 
미백 스트립은 치과에서 얻을 수 있는 다른 미백 방법만큼 높은 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지 않지만 치아가 나쁘지 않은 사람에게 괜찮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번거롭지 않으며 스트립을 치아에 대고 있으면 된다. 30분에서 1시간 동안, 2주에서 3주 동안 매일 착용한다. 효과는 최대 4개월 동안 지속된다. 스트립은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단점도 있다. 치아가 완벽하게 똑바르지 않으면 전체 치아 표면, 특히 치아 사이에 접촉할 수 있을 만큼 스트립을 충분히 가깝게 놓기가 어렵다. 이로 인해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미백 제품은 자연 치아에만 효과가 있다. 크라운, 브릿지 또는 베니어의 색깔을 바꾸지 못한다. 다른 유형의 변색인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 및 일부 항히스타민제로 인해 발생하는 회색빛 치아는 미백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OTC 미백 키트는 치과 의사와 옵션에 대해 논의하고 ADA 승인 키트를 사용해야 한다. 키트 가격은 25달러에서 65달러 사이이며 스케일 직후가 가장 표면 잔여물이 적어 효과가 가장 좋다.  
 
넷째, 미백 트레이=미백(또는 표백) 트레이는 표면과 치아 사이를 미백 하기 위해 치아 주위에 맞는 유연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과산화물 기반 미백 젤로 미리 채워져 있거나 필요에 따라 분배할 수 있는 미백 젤 주사기와 함께 제공된다. 마켓에서 일회용 트레이를 구입할 수 있다. 스트립과 마찬가지로 치아에 잘 닿는 부분에만 효과가 있다. 꼭 맞으면 잇몸에 닿을 수 있는 표백제의 양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침이 표백제와 섞여 희석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트레이에 미백 젤이 들어 있는 제품을 5~10일 동안 하루에 15~20분 동안 착용하면 된다. 감도를 줄이기 위해 질산 칼륨과 법랑질 강화에 도움이 되는 불소가 포함돼 있다. 트레이 10개 들이 한통이 63달러다.  
 
마켓에서 구입한 트레이에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더 높은 비율의 표백제로 전문적으로 만든 트레이가 더 오래 표백해야 한다. 목표로 하는 미백 정도에 따라 5~10일 동안 하루에 1~2시간 정도 사용해야 한다. OTC 키트는 100달러 이상이며 치과 오피스 키트는 200달러에서 600달러로 더 비싸다. 만약 자는 동안 8시간   만 트레이를 착용하고 싶다면 저강도 카바마이드 퍼옥사이드(Carbamide peroxide, 10~16%)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 볼만하다.  
 
다섯째, 치과 클리닉 제공 미백=일반적으로 30~60분 동안 한 번만 클리닉을 방문하면 된다. 잇몸을 보호하기 위해 치과 의사는 보호용 젤 또는 고무 실드를 바른다. 그런 다음 과산화물 함유 젤을 치아에 바른다. 또한 다른 치과 미백은 물에 과산화수소 농축 용액을 사용하는 '파워 브리치'다. 이 시술은 크라운 등에는 효과가 없다. 또한 집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제품이다. 차이는 치과 시술이기에 훨씬 더 높은 비율을 사용할 수 있고 훨씬 더 빨리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비용은 600달러 정도. 한 가지 부작용은 치아 민감도다. 민감한 치아에 미리 치약을 사용하면 이를 피할 수 있다.
 
여섯째, 레이저 미백=하이테크 시술은 과산화물 기반 젤을 각 치아에 솔질한 다음 레이저에서 나오는 빛을 비춰 표백제를 활성화한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극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1시간 이상 방문 또는 1~2주 간격으로 15~60분 방문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비용이 일반적으로 자기 부담금 1000달러로 비싸고 일부 전문가는 시술이 값어치만큼 효과가 없다고 말한다. 결과는 가정용 표백제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이렇게 고농도로 표백제를 사용하면 민감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나이가 들면 치아의 신경이 덜 민감해진다. 따라서 55세 이상의 시니어는 치아 민감성이 거의 없는 고농도 표백제를 견딜 수 있다. 그래도 표백제가 잇몸에 닿으면 구강 조직을 태우지만 일반적으로 며칠이면 치유된다.
 

잘못된 미백 비법

 
가정 요법은 종종 치아를 하얗게 하지 못하고 심지어는 해를 주는 비법이 있다.  
 
(1)숯 함유 제품=숯 치약과 같은 제품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매우 마모될 수 있기 때문에 황변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영국치과저널에 발표된 2019년 리뷰에 따르면 이러한 제품은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잇몸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숯이 잇몸에 달라붙어 잇몸 조직을 손상시키고 변색시킬 수 있다.  
 
(2)오일풀링=미국치과의사협회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 한 티스푼을 입 안에서 휘젓는 이 요법이 효과적이라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배탈과 설사 뿐만 아니라 리포이드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3)사과 식초=구강 세척제로 사용되지만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킬 수 있다. 지난 8월 저널오브 메디시널푸드(JMF)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식초를 섭취하면 불과 8주 만에 치아 법랑질이 상당히 마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