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원유값 1년만에 최저, 개스값 동반 하락

중국 수요 감소·불경기 우려에
LA 18일째 하락하며 5.15달러

경기침체로 원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받고 있었던 데다, 중국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불거지면서 원유 투자심리가 약화하면서 유가와 개스 값이 동반 하락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경기침체로 원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받고 있었던 데다, 중국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불거지면서 원유 투자심리가 약화하면서 유가와 개스 값이 동반 하락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개스값이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저항 시위로 인한 수요 감소 전망에 따라 1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CNN 보도에 따르면 28일 국내 유가의 기준이 되는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 선물 가격이 2.7% 하락한 배럴당 74달러에 거래돼 지난해 1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브렌트유 선물도 2.9% 하락한 배럴당 81달러에 육박해 지난 1월 이후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국제유가는 중국의 강력한 코로나19 규제로 수요가 줄어들고 일부 세계 주요 경제가 경기침체로 향하고 있다는 신호가 보이면서 지난 6월 이후 35%가 하락했다. 이 같은 상황이 미국내 개솔린 가격 하락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전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이날 전국 평균 개솔린 가격은 갤런당 3.55달러로 하루 전보다 0.3%, 한 달 전보다는 5.7%가 내려갔다.
 
LA카운티의 평균 가격은 갤런당 1.7센트 하락한 5.12달러로 18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지난달 5일 갤런당 6.49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54일 동안 51차례에 걸쳐 총 1.38달러 하락했다. 1주 전보다는 18.2센트, 한 달 전보다 56.5센트가 내렸으나 1년 전에 비해서는 여전히 40.1센트가 높은 가격이다.
 
17일째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는 OC는 갤런당 5달러로 1주 전보다 18.7센트, 한 달 전보다 54.6센트 내렸으며 1년 전보다는 32.2센트 오른 가격을 나타냈다. OC는 지난달 5일 갤런당 6.36달러로 최고 정점을 찍은 후 최근 54일 동안 48차례 하락을 통해 1.35달러 내렸다.  
 
주요 산유국 OPEC+ 그룹이 이달부터 팬데믹 이후 가장 큰 규모인 하루 200만 배럴 감산을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 유가는 하락세를 보인다.
 
한편, 러시아가 자국산 유가 상한선을 배럴당 65~70달러로 유지하려는 가운데 만일 서방 열강들이 가격 인하를 결정한다면 러시아의 보복으로 글로벌 에너지 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모스크바가 원유 생산량을 예상보다 더 많이 줄이기로 결정할 경우 물가 상승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부추길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박낙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