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70% 세일' 눈속임 할인 주의

블랙프라이데이 광고마케팅
전문가들 "작년보다 비싸다"
할인가 이전가격과 비교해야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치솟으면서 블랙프라이데이까지 쇼핑을 미뤄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매업체들의 가짜 할인에 대한 경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주요 소매업체의 3분기 실적 발표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정가 지불 대신 할인 거래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스 타겟 메이시는 소비자들이 지난 몇 주 동안 지출을 줄였다고 밝혔다.
 
코로나 19로 공급망이 악화하면서 필요한 제품의 품절을 대비해 정부 부양금으로 10월부터 할러데이 쇼핑을 시작했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극적인 변화다.
 
하지만 전국소매업연맹(NRF)은 블랙프라이데이부터 사이버먼데이까지 1억 6630만 명이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NRF가 2017년 추적을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블랙프라이데이까지 쇼핑을 미뤄온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을 파악한 소매업체들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의류 TV 등 제품을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한다는 대대적인 광고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경제전문가들은 "지난해보다 비싸다"고 경고했다.
 
데이터 분석회사인 데이터위브는 아마존 타겟 포함 약 30개 소매업체의 수십만 품목의 가격을 추적한 결과 지난 9월~10월 쇼핑객들이 전년 동기 대비 가구 및 가전제품에 18%나 더 지불했다고 밝혔다. 그나마 의류는 전년 대비 5% 정도 하락했고 신발 가격은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다.
 
소매업 기술전문 회사인 앱토스의 니키 베어드 부사장은 "할인 가격과 기존 판매가격의 차이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며 "소매업체들이 소비자들이 할인 계산에 서툰 것을 잘 알고 이를 악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웰스파고 기획 책임자인 마이클 리어쉬도 "이번 연휴 쇼핑 시즌 물건이 큰 폭으로 할인된 것처럼 보이거나 느껴질 것"이라며 "가격을 낮추지 않고 조용히 패키지 크기를 줄이는 경우도 많다"고 지적했다.
 
소비자 비영리단체인 컨수머 체크북은 지난 2월 9일부터 25개 주요 소매업체 판매 가격을 33주 동안 추적했다. 케빈 브라슬러 편집장은 "대부분 매장 할인 가격이 가짜 할인이며 절반은 이전 판매가격과 동일한 가격"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전문가들은블랙 프라이데이 주말을 과소비 없이 현명하게 쇼핑하는 방법으로 ▶구입 목록 작성 ▶매장 크레딧카드 이자율 주의 ▶환불 규정 확인 등을 조언했다.
 
또 "세일 중인 품목 중 상당수가 한동안 할인된 상태"라며 "특히 항공사 리조트 유람선 등 큰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경우 약관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은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