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주, 증오범죄 감시활동 강화

성소수자·유대인 커뮤니티 등 경찰 배치 늘려
주경찰 대테러정보부 지원,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뉴욕시 증오범죄 표적 커뮤니티 지원금 오리무중

뉴욕주가 증오범죄 가능성이 큰 커뮤니티에 대한 보호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콜로라도주 성소수자 나이트클럽 총격 사건, 뉴욕 일원에서의 유대교 회당 위협 사건 등이 줄줄이 이어지면서 증오범죄와 테러 위협이 커졌기 때문이다.  
 
21일 주정부에 따르면,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는 경찰 인력을 투입해 증오범죄 위험이 큰 커뮤니티에 대한 감시 및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호컬 주지사는 “뉴욕주에서 우리는 어떤 커뮤니티에 대한 폭력이나 편협함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증오에 맞서 단결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뉴욕주 경찰의 대테러정보부는 증오범죄의 잠재적 대상이 될 수 있는 커뮤니티 보호 수준을 높였다. 인력을 취약 커뮤니티에 추가 배치했고, 뉴욕시경(NYPD)과도 연락을 취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뉴욕주민에 미칠 위협이 있는지도 찾아보고 있다. 감시 태세를 높인 곳은 주 전역의 성소수자 커뮤니티와 유대교 회당, 기타 유대인 커뮤니티 공간 등이다.
 
지난 주말에는 뉴욕시 유대교 회당을 공격하겠다는 내용을 소셜미디어에 게시한 용의자 2명이 맨해튼 펜스테이션역에서 체포되기도 했다. 이들은 검거 당시 총기와 대용량 탄창·탄약, 8인치 길이 군용 칼, 방탄조끼 등을 소지하고 있었다. 소셜미디어에 연달아 ‘회당에 총을 쏘겠다’는 글이 게시되자 경찰이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앨빈 브래그 맨해튼 검사장은 “체포가 조금이라도 늦었다면 대규모 인명 참사가 일어났을 수도 있다”며 “뉴욕 일원에 회당을 타겟으로 하는 반유대주의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뉴욕시정부는 증오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는 커뮤니티 그룹에 100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지난해 밝힌 바 있지만, 어떤 단체에 어느 정도가 지원됐는지는 아직도 파악이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매체 더 시티(The City) 보도에 따르면, 뉴욕시장실 산하 증오범죄예방실은 지난해 증오범죄가 급증하자 100만 달러를 12개 단체에 지급해 증오범죄를 줄이겠다고 밝혔으나 아직도 얼마나 많은 돈이 어디에 배정됐는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