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다이렉트패스’로 편리하게…제조업 맞춤형 특화 지식산업센터가 온다

제조업 증가 추세에 따른 제조업 특화 설계 및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 인기
군포 주변 대규모 물류 단지, 산업단지 다수…지역 특성에 맞춰 특화시스템 도입

트리아츠 이미지_앙각투시도

트리아츠 이미지_앙각투시도

창업시장에 제조업의 바람이 불고 있다. 제조업과 관련한 창업이 늘고 있으며 해마다 제조업 창업 비율이 꾸준하게 증가함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또한 입주 제조업 기업을 위한 맞춤형 특화 설계를 도입하고 있다.
 
실제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2월 발표한 ‘2021년 연간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국내 기술 창업은 역대 최대인 연 23만 개를 돌파했다. 기술 창업은 지난 2018년에 20만 개를 돌파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증가 추세에 힘입어 지식산업센터 역시 제조업에 맞춤화된 특화 설계를 도입한 곳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를 살펴보면 높은 층고 설계는 물론 ‘도어 투 도어 시스템’등이 도입되고 있으며, 화물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광폭 램프 설계를 갖추고 있음은 물론 차량 진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높은 층고와 직선 주행으로 진입을 쉽게 하는 ‘다이렉트 패스’ 시스템 등 제조업 친화적인 특화시설을 다수 도입하고 있다.
 
제조업체의 경우 기계설비를 사용하는 업체가 많아 높은 층고를 필요로 하고, 적재를 수월하게 도와주는 다수의 특화 설계뿐 아니라 업무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수의 시설을 보유한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것.  
 


지식산업센터 분양 관계자는 "제조업 증가 추세에 따라, 지식산업센터에 들어서는 업체 또한 제조업체의 비율이 늘고 있으며, 해당 업체들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높은 층고, 하중, 적재 등을 도울 수 있는 특화 설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라며 "특히 최근에는 제조업과 지식기반산업 설계의 장점을 모두 수용한 형태의 지식산업센터가 입주기업의 선택을 받는다."라고 말했다.
 
제조업 특화 설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가운데, 제조업에 맞춤형 특화시설을 제공하는 지식산업센터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군포에 조성중인 ‘트리아츠’가 주인공이다.  
 
㈜군포복합개발피에프브이(시행)는 경기도 군포시 당동 일대에서 ‘트리아츠’를 조성한다. 연면적 약 24만㎡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규모로, 업무형과 제조형이 결합된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된다.
 
‘트리아츠’가 들어서는 군포역세권 주변에는 대규모 산업단지인 군포제일공단을 비롯해 △군포 스마트타운, △의왕테크노파크, △안양IT밸리 등 다수 산업단지와 수도권 종합물류기지인 △의왕ICD제1터미널, △군포복합물류터미널, △부곡종합화물터미널, △안양국제유통단지 등 다수의 물류단지가 몰려있다.  
 
제일 눈에 띄는 시스템은 ‘다이렉트패스 시스템’이다. 트리아츠는 제조 및 물류센터가 많은 지역적 특색을 파악해 물류 상하차의 편의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이렉트패스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시스템은 직선 주행을 통해 3개 층을 한 번에 올라갈 수 있도록 한 특화 시스템으로, 트리아츠에 입주하는 제조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화단과 벤치 등이 마련돼 탁 트인 전망과 함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는 옥상정원과 모던한 조경 설계로 임직원 및 이용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오픈 광장이 설계된다. 여기에 공용 라운지, 미팅룸, 수면실 등도 들어갈 예정이다.
 
트리아츠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군포시 당동 일원에 조성되었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