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완벽한 에세이는 계획부터 꼼꼼히…작성 전후에 필수요소 꼭 확인해야

[에듀 포스팅]

요즘 고등학생들에게 ‘리서치'라는 말이 아주 가까이에 와 있다. 이전에는 대학원 과정에서나 이야기될 법한 리서치라는 말이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면서 고등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비중과 중요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에세이는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 자신의 비판적 의견을 증거와 함께 주장하여  읽는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에세이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을 기억하기 않고작성함으로써 좋은 에세이로 평가받지 못하는 것을 본다. 좋은 에세이가 되기 위해서는 글이 정해진 과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어야 하며, 강력하고 지지받는 입장을 제시해야 하고, 관련 출처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며, 표현이 명확하고 스타일이 적절해 한다.  
 
▶철저한 계획으로 시작  
 
완성도 높은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에세이를 쓰기 시작하기 전 꼼꼼히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잘 짜인 계획은 글쓰기에 소비할 시간과 노력을 줄여 줄 뿐 아니라 완성도를 높여 줄 수 있다. 미리 계획을 짜지 않고 시작한 에세이는 이 글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혼란스럽게 할 수 있으며 쓰는 중간에 글이  막히는 경우를 확실해 줄여 준다. 마인드맵을 만들어 놓고 글을 쓰면 글의 뼈대와 연관성 그리고 인용해야 할 유용한 인용문 등을 적재적소에 집어넣기 좋다. 그리고 글쓰기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구조를 명확히 할 수 있기 때문에 단락의 배치와 연관성 및 인과 관계를 효율적으로 정리하기 편리하고 글의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다. 그리고 서론과 결론에 독창성을 불어 넣는 데 도움이 된다. 만일 시험처럼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라면  에세이를 쓸 때 당황하지 않고 주제를 벗어나지 않도록 몇 가지 핵심 단어를 포함한 간단한 계획을 스케치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질문을 정확히 분석
 


학생 에세이는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에세이는 질문을 직접적으로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당신의 첫 번째 단계는 질문을 분석하는 것이어야 한다. 질문이 작성자에게 묻고자 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주장을 정의하라
 
에세이를 쓸 계획과 준비를 할 때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해야 한다. 질문에 제시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이나 관점을 취한 다음 특정한 주장할 내용들을 정의하고 제시해야 한다.  
 
▶증거, 추론을 사용하라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주장을 납득시키기 위해서 그것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할만한 충분한 증거와 추론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예, 사실, 인용, 통계 및 삽화로 구성된다. 떠오르는 대로 증거를 인용하기보다는 증거로서 충분히 논리적으로 본인이 주장하는 바를 뚜렷하게 뒷받침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관성 있고 명확한지 확인하라
 
에세이는 서론, 본문, 결론의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로 구성되는데 이 내용의 전개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명확성은 세심한 수정과 편집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좋은 에세이를 훌륭한 에세이로 바꿀 수 있다.
 
▶편집과정과 내용 점검  
 
에세이 작성 과정이 힘들다 보면 학생들은 대충 끝내고 싶어한다. 하지만 다듬고 편집 과정을 거치지 않은 글은 광을 내지 않은 보석이 되고 만다. 점검해야 할 첫 번째 사항은 글의 구조다. 서론에서 주장을 분명히 밝혔는가, 실제 구조가 서론에 소개한 나의 주장과 과정이 일치하는가, 주요 요점이 본인의 주장을 어떻게 뒷받침하고 있는가, 각각의 주요 요점 사이의 전환을 명확하게 표시했는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두 번째 점검 사항은 단락이다. 각 단락은 하나의 주요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있는가, 단락의 모든 문장이 그 주요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고 있는가, 각 단락은 관련 증거와 추론을 보여주는가, 각 단락은 앞의 단락부터 논리적으로 이어지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세 번째는 문장이다. 문장이 문법적으로 완전한가, 철자가 맞는가, 문장들 사이의 연관성이 명확한가, 중복 및 반복을 피했는가를확인함으로써 작성한 글이 읽는 이에게 명확함을 주고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