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시의회 '더 왼쪽으로'…진보 후보 대거 당선

사회·노동 운동가 등 의회 진출
젊은층 포진해 정책 변화 예고
한인타운 주변 1·13지구도 진보

지난 8일 중간선거와 함께 진행된 LA시의원 선거에 30~40대 젊은 연령층의 새 얼굴들이 대거 진입해 LA시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LA 한인타운과 이웃하는 13지구와 1지구 외에도 다른 지역구의 새 당선자들이 대부분 급진보 성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 LA시의 각종 정책도 바뀔 것으로 보인다.  
 
가장 눈길을 끄는 인물은 한인타운 서쪽이 포함된 13지역구 당선자로, 재선에 성공한 현직 의원 미치 오페럴을 누르고 당선된 노동운동가 후고 소토-마르티네스다. LA카운티 선거국 웹사이트에 따르면 10일 오후 5시 현재 소토-마르티네스는 득표율 52.26%로, 47.74%를 얻은 오페럴 시의원을 확실히 앞서고 있어 당선이 확실시된다.
 
올해 39세인 소토-마르티네스는 길거리 노점상을 하던 멕시코 출신 이민자 부모를 둔 2세다. 아버지가 장애인이 된 후 16세부터 호텔에서 일하며 돈을 벌었으며 UC어바인에서 정치학을 공부한 후 LA지역 호텔 근로자들의 노조(United Here Local 11)에서 15년간 조직가로 활동한 경력을 갖고 있다.
 


사회주의 단체로 알려진 ‘민주사회 아메리카(DSA)’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소토-마르티네스는 선거 캠페인 동안 LA시의 신규 경찰 채용을 중단시키는 대신 관련 예산을 노동자들과 저소득층 및 홈리스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히는 등 진보 정책을 내세웠다.
 
반면 오페럴 의원은 현역 의원이라는 프리미엄과 폴 크레코리안 LA시의장, LA카운티 민주당협회 등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LA시가 대면하고 있는 홈리스 문제와 치솟는 주택 가격 등에 대한 현안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지역구 주민들의 외면을 받았다.
 
한인타운 동부 지역을 포함하는 1지구도 마찬가지다. 지난 6월 경선에서 현역인 길 세디요 시의원을 누르고 당선된 유니세스 허난데스(32)는 사회운동가 출신으로, 주류 언론에 따르면 강성 진보파로 꼽힌다. 허난데스 당선자는 저소득층 주택 건축을 대폭 지원하고 이민자를 위한 정책을 만드는 등 각종 사회 정책을 공약으로 걸었다.    
 
허난데스 당선자 역시 DSA의 지지를 받았다. DSA는 지난 2020년 4지구 시의원 후보로 나온 니디아 라만도 지원해 당선시킨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이들 셋이 시의회에서 각종 진보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임기 만료로 물러난 5지구에는 폴 코르테츠 시의원의 후임으로 56.5%의 득표율로 1위에 오른 케티 영 야로슬라브스키(43)가 유력하다. 5지구는 그레이터 윌셔, 미드시티웨스트 등 LA 한인타운 남쪽 지역과 맞닿아 있는 곳이다. LA카운티 수퍼바이저 수석 정책실장으로 근무한 경력을 가진 야로슬라브스키는 공원을 확대하고 저소득층 세입자들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할 전망이다.
 
이밖에 브렌트우드, 델레이, 퍼시픽팔리세이드 등 웨스트 LA지역을 관할하는 11지구는 55%의 득표율을 기록중인 변호사 트레이시 파크(46)가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파크 후보는 학교와 어린이집 주변에 노숙자 야영을 금지하는 시법에 반대한 전임 시의원 마이크 보닌을 맹비난해왔다.
 
한편 코르테츠 시의원의 경우 LA시 회계감사관으로 출마했지만 30대 필리핀계인 케네스 메지아(32)에게 대패했다. 틱톡과 트위터를 이용해 선거 캠페인을 벌였던 메지아는 시 정부 부패를 척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공약을 걸어 역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장연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