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로컬 단신 브리핑] 추이 가르시아 연방하원, 시카고 시장 출마 공식 선언 외

#. 추이 가르시아 연방하원, 시카고 시장 출마 공식 선언
 
추이 가르시아 [로이터]

추이 가르시아 [로이터]

 
3선에 성공한 연방 하원의원 제수스 '추이' 가르시아(66, 민주)가 내년 2월 열리는 시카고 시장 선거에 출마한다.  
 
지난 8일 실시된 중간선거서 67.7%의 득표율로 당선된 가르시아는 10일 시카고 시장 선거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가르시아는 지난 2015년 처음 시카고 시장직에 도전, 오바마 행정부 백악관 비서실장 출신 람 이매뉴얼을 상대했지만 12%p 차이로 밀려 2위에 그쳤다.  


 
하지만 이 때를 기점으로 가르시아는 연방하원에 출마하게 됐고, 2018년 처음 일리노이 4지구 연방하원에 당선된 후 3연임에 성공했다. 
 
멕시코 출신인 가르시아는 1986년 시카고 시의원에 선임됐고 이후 일리노이 주 상원의원과 쿡 카운티 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한편 가르시아 의원의 시장 출마 선언 후 로리 라이트풋 현 시장측은 “가르시아가 의회를 내팽겨쳤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 IL 남부 카운티 3곳, 주와 분리 주민투표 다수 찬성
 
일리노이 의회 [로이터]

일리노이 의회 [로이터]

 
지난 8일 실시된 중간선거서 일리노이 주 남부 카운티 3곳이 주와 분리, 새로운 주를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일리노이 주와의 '분리 투표'(Separation Referendum)는 서부 브라운 카운티, 남부 하딘 카운티, 그리고 남서부 매디슨 카운티에서 실시됐다.  
 
이 안은 각 카운티 위원회가 다른 카운티와 협업해 일리노이 주로부터의 분리를 추진한다는 것이 골자였다.  
 
이번 중간 선거서 3개 카운티 주민 70% 이상이 일리노이 주와의 분리 방안 추진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일리노이 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거의 전 분야가 시카고 시와 쿡 카운티에 집중된 것에서부터 벗어나고 싶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들 카운티의 주에서의 분리에 대한 주민투표 결과는 구속력은 없다.  
 
분리를 주장하는 주민들은 지난 1819년 매사추세츠 주에서 메인 주가 분리된 것을 예로 들며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 당장 분리는 어렵더라도 주 의회가 시카고와 쿡 카운티가 나머지 일리노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진지하게 논의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지난 2020년 선거서도 본드, 클라크, 컴벌랜드, 재스퍼, 매리언, 와바시 등 23곳의 카운티가 비슷한 안건을 주민 투표를 통해 통과시켰지만 분리는 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일리노이 주가 해당 카운티들의 분리를 허락해야만 새로운 주 결성이 가능하다"며 "하지만 일리노이 주가 이들 지역의 분리를 허용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전했다.  
 
 
 
#. 해리포터 팝업 스토어, 시카고 매그마일에 오픈  
 
 
세계적인 인기를 끈 해리포터(Harry Potter)의 마법 세계가 시카고를 찾는다.  
 
새로운 팝업 스토어 '해리포터: 매직 앳 플레이'(Harry Potter: Magic at Play)가 오는 11일 시카고 최대 번화가 '매그마일'(Mag MIle)에서 문을 연다.  
 
팝업 스토어는 835 노스 미시간 애비뉴에 위치한 워터타워 플레이스 내에 들어설 예정인데 총 3만 스퀘어 피트 규모로 방문객들은 체험 및 게임, 마법 수업, 감각 활성화 액티비티, 퀴디치 연습 등을 통해 해리포터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팝업 스토어는 해리포터를 제작한 '워너브로스'와 체험 전문업체 '수퍼플라이 X'가 공동으로 진행한다.  
 
내년 5월 14일까지 운영되는 시카고 해리포터 팝업 스토어 입장권은 성인 37.50달러, 10세 이하 어린이는 29.50달러, 2세 이하 어린이는 무료다.  
 
티켓 예매 및 운영 시간 등 보다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시카고 주말부터 본격 추위 시작  
 
 
한동안 온화하던 시카고 일원의 기온이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국립기상청에 따르면 10일 시카고 일원의 최고 기온은 화씨 70도대까지 올라가는 따뜻한 날씨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 같은 기온은 11일부터 바뀔 예정이다. 11일 최고 기온 48도, 최저 기온 32도에 이어 내주까지 시카고 지역의 기온은 최고 40도 안팎, 최저 30도 안팎의 추위가 예보됐다. 

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