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섬 가주 지사 압도적 득표율로 재선

전국 36개 주지사 선거
민주당, 공화 지역 2곳 탈환
민주 15·공화 17곳 승리 확정

뉴섬 주지사

뉴섬 주지사

차기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개빈 뉴섬(사진) 주지사가 가볍게 재선에 성공했다. 뉴섬 주지사는 공화당 소속 도전자인 브라이언 달리를 누르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뉴섬은 개표 초반부터 우위를 달려 9일 오전 기준으로 63.45%대 36.55%로 재선을 사실상 확정했다.
 
뉴섬 주지사는 팬데믹 기간 중 친구의 생일파티에 참석한 것이 드러나 소환투표의 위기까지 갔으나 무산되면서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뉴섬 주지사는 재선될 경우 임기를 다 채울 것이라고 공헌한 바 있다. 이번 재선으로 정계에서는 벌써부터 차기 대권설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 중간선거에서는 가주를 포함해 36곳에서 주지사 선거가 실시됐다. CNN 방송은 9일 오전 기준으로 주지사 선거 36곳 중 민주당이 15곳, 공화당이 16곳에서 각각 승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민주당은 현재 민주당 소속이 주지사인 메인, 뉴욕, 코네티컷, 로드아일랜드,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일리노이, 미네소타, 콜로라도, 뉴멕시코, 캘리포니아, 하와이 등 13곳을 수성하고 공화당 소속 주지사가 있는 매사추세츠와 메릴랜드를 탈환했다.
 


매사추세츠에서는 마우라 힐리 주법무장관이 자신이 레즈비언이라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힌 후보로는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주지사에 당선됐다.
 
메릴랜드에서는 로즈 장학생이자 아프가니스탄 참전 용사 출신인 웨스 무어가 정치 경력이 전혀 없는데도 당선되면서 메릴랜드의 첫 흑인 주지사가 됐다.
 
반면 공화당은 현재 공화당 소속이 주지사로 있는 뉴햄프셔, 버몬트, 오하이오,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앨라배마, 플로리다, 테네시, 아칸소, 오클라호마, 텍사스, 아이오와, 사우스다코타, 네브래스카, 와이오밍, 아이다호 등 16곳을 가져갔다.
 
이에 따라 50개 주 중 민주당 인사가 주지사인 주는 21곳, 공화당이 주지사인 주는 24곳이 됐다.
 
캔자스, 애리조나, 네바다, 오리건, 알래스카 등 5곳은 아직 승패를 가릴 만큼 개표가 진행되지 않았거나 박빙을 이어가고 있다.
 
눈에 띄는 당선인으로는 차기 공화당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일찌감치 재선을 확정했다.
 
아칸소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백악관 대변인을 지낸 공화당 세라 허커비 샌더스 후보가 이 주의 첫 여성 주지사가 됐다.
 
하지만 공화당의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후보로 나선 더그 매스트리아노는 민주당 조시 샤피로 후보에게 12%포인트 차이로 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밀었던 후보라는 점에서 트럼프에게도 생채기를 남긴 셈이다.
 
선거일 직전만 해도 민주당의 텃밭인 일리노이주와 뉴욕주에서 ‘레드 웨이브’가 몰아칠 것이라는 기대를 낳았지만, 막상 투표함을 열어보니 실제 민주당의 아성은 훨씬 견고했다. 민주당 주지사 후보들이 모두 낙승을 거둔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