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투자] 겨울철 건물 관리요령

겨울철 누수 피해 많아 전문가 도움 필요
유틸리티 비용 절감 위해 단열 확인해야

캘리포니아의 대부분의 주택은 목조 건물이다. 방음, 누수, 화재 및 난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관리만 제대로 해주면 콘크리트보다 수명이 길며 지진에 대한 내구성이 더 좋다는 장점도 있다. 목조 주택의 관리에서 가장 주안점을 둬야 하는 것은 누수와 화재에 대한 대비라고 볼 수 있다.
 
다가오는 겨울철 우기에 대비해 지붕의 훼손된 부분을 점검해야 하며 작은 틈이라도 빗물이 흘러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지붕 환기구멍, 굴뚝 주변까지 꼼꼼히 챙겨야 하고 특히 채광창 주변은 누수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라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지붕 위 낙엽도 다 치워야 한다. 지붕 끝부분의 배수로인 거터(Gutter)가 낙엽 및 쓰레기 등으로 막힐 경우 건물 지붕과 외벽에 침수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빗물이 창문틈을 타고 내부로 들어와 건물벽에 누수 피해를 줄수 있기 때문에 건물과 창틀을 연결하는 주변을 살펴보시고 방수 처리가 필요 하면 바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건물 외벽과 바닦 연결 부분도 꼼꼼히 챙겨 보아야 할 부분이다. 혹시 작은 틈이 생길 경우 이로 인한 외벽의 침수로 인해 곰팡이가 번식할 수도 있다.
 
겨울철 비가 오기 시작해서 건물의 누수를 발견하고 수리를 하려고 하면 누수 부분이 건조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고 관련된 전문가와의 스케줄을 맞추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길어져서 피해가 늘어날 수도 있다. 건물내부의 배관에서 누수가 발생 하는것도 노후된 건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다. 건물 벽에서 진행되는 누수는 발견이 어려워 당장 찾기는 쉽지 않지만 벽쪽에서 습기가 느껴지거나 물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전체적인 점검을 받아보실 것을 권한다.
 
화재예방에 관해 주의할 점은 사용하지 않는 콘서트는 뽑아서 보관하여야 하며 화재 경보기의 배터리를 확인하고 일산화탄소 경보기는 각 층마다 설치해서 겨울철 히터 사용에 따른 위험을 낮추는 것을 권한다. 소화기는 fire place 등 화기가 가까운 곳에 설치하고 적절한 시간에 교체를 해야 한다.
 


다음은 난방에 대한 관리 요령이다. 뛰어오르는 물가 중에서도 유틸리티 비용은 많은 분들이 부담을 피부로 느끼실 거라 생각한다. 새로 건축되는 건물들에는 보다 엄격한 에너지 효율을 요구하고 있지만 노후된 건물들은 이러한 규제를 받기 전에 지어졌으므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간편하게 집안의 난방을 유지하는 방법은 집안 곳곳의 틈새를 막아 환기 때를 제외하고는 온기를 가둬야 한다. 창문과 배관, 주택내 구멍의 틈새를 밀봉하는 것만으로도 단열 효과를 볼 수 있다. 근처 홈디포나 로우스등에서 실리콘, 문풍지, 밀봉 테이프등을 구입해서 활용하면 큰 부담 없이 작업할 수 있다.
 
건물과 천장과 지붕 사이의 공간인 애틱(Attic)에 단열재를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오래된 단열재는 석면이 포함돼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단열재를 교체하는 것을 권한다. 다음은 유리창 교체인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 작업이지만 유리창을 통한 열손실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함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이중창으로 교체하는 것이 효과적인 에너지 비용 절감과 건물의 가치 상승을 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요즘 시장에 많은 스마트 홈 시스템 제품들이 나와 있다. 실내 온도 조절장치나 스프링 쿨러 시스템 컨트롤러 등 간단한 설치를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서 유틸리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문의: (213) 605-5359

조진욱 / 드림부동산 부사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