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법 유통 화장품에 업주들 골머리

연말 쇼핑시즌 앞두고 횡행
유통기한 지나 변질되기도
40%까지 할인, 정품 피해
가격 매칭·차액 환불 요구도

시세이도 화장품 공인 딜러십인 로데오화장품 직원이 고객에게 무료 샘플 및 포인트 적립 리워드 등 딜러숍 화장품 구매 혜택을 소개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시세이도 화장품 공인 딜러십인 로데오화장품 직원이 고객에게 무료 샘플 및 포인트 적립 리워드 등 딜러숍 화장품 구매 혜택을 소개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연말 쇼핑 시즌을 두고 그레이마켓을 통해 불법으로 유통된 화장품 때문에 정식 판매권을 보유한 한인 업주들이 골치를 썩고 있다.
 
그레이마켓은 상표권자 동의 없이 다른 시장으로 유통돼 판매되는 시장이다. 올해 할러데이 쇼핑이 일찍 시작되면서 연말 대목을 앞두고 화장품을 판매하는 공인 딜러 업주들은 불법 유통 화장품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불법유통 화장품은 대부분 정상 경로로 유통되지 않아 유럽이나 한국에서 직접 수입되어 영어 표기 라벨이 없다”며 “딜러숍 판매제품보다 30~40%까지 할인해 판매되고 있어 피해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레이마켓 화장품은 변조나 위조품은 아니지만, 정상적인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제품”이라며 “유통기한을 넘기거나 변질하거나 향이 다를 수 있어 결국 피해는 소비자”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 제품은 매장에서 오랫동안 디스플레이되거나 단종되거나 재고 떨이 제품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화장품 딜러숍 관계자에 따르면 불법 유통해 판매하는 업소를 공인 판매처의 한 곳으로 인지한 소비자가 딜러숍 제품과 불법유통 판매 제품 가격 매칭 요구, 딜러숍 정품 구입 후 불법유통 제품 가격에 맞춰 차액 환불 요구, 딜러숍에 불법유통 제품 환불 및 교환 요구 등으로 딜러숍에서 다각도로 피해를 보고 있다.  
 
한 딜러숍 관계자는 “본사에 제보했지만 어떤 조치도 하지 않고 방관하는 것은 물론 조사 및 미팅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며 “딜러숍 업주들이 미전역 불법유통되는 화장품 공급처를 찾고 공유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딜러숍 관계자는 “딜러숍 제품은 제품 회전이 빨라 상태가 신선하고, 피부 이상 반응이 있을 때 환불 및 교환이 쉽다”며 “무료 샘플, 포인트 적립에 따른 리워드, 연말 선물세트, 생일 축하 쿠폰, 고객별 관리 등 많은 혜택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불법유통 사례 관련 분쟁은 화장품 산업에서 종종 있는 일이다. 2018년 유니레버의 더마로지카가 타겟을 소송했다.  
 
패션 로의 보고서에 따르면 유니레버는 더마로지카 브랜드를 무단 판매하는 타겟을 캘리포니아 지방 법원에 고발했다. 소장에서 유니레버는 타겟이 제삼자를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정품 홀로그램과 일련번호가 부여된 품질 관리 태그가 제거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타겟이 자사제품을 판매할 권한이 없고 이런 그레이마켓 제품 유통에 대해 경고했다.  
 
2019년에는 뷰티 블렌더가 코스트코와 T.J. 맥스에 소송을 제기했다. 뷰티 블렌더가 캘리포니아 연방 법원에 제기한 소장에 따르면 코스트코와 T.J.맥스는 할리우드 메이크업 아티스트 레아 앤 실바가 출시한 핫핑크 스펀지의 공인 소매업체가 아닌데 매장과 온라인에서 판매했다.
 
T.J. 맥스와 코스트코 측은 “뷰티 블렌더 및 미국 공식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실질적으로 다르다”며 “정품이 아니라 불법 그레이마켓 상품에 해당한다”고 해명했다.

이은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