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호식이두마리치킨, ‘상생경영’으로 2년 연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상 수상

사진 제공- 호식이두마리치킨

사진 제공- 호식이두마리치킨

 ‘상생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 호식이두마리치킨이 매경 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이 후원하는 〈2022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2년 연속으로 고객감동(동반상생)경영 부문과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21일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진행한 이번 시상식에서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치킨 프랜차이즈 부문에서는 유일하게 2년 연속으로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번 대내외적으로 상생 대표 브랜드임을 인정받았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이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며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었던 주요 원동력은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한 ‘고객감동’. 그리고 가맹점주님, 소외된 이웃과 함께 성장해온 ‘동반 상생’에 있다.
 
‘두 마리 치킨의 원조’로 치킨 업계에 신드롬을 일으키며 등장한 호식이두마리치킨은 합리적 가격을 바탕으로 한 가성비는 물론 국내산 하림닭과 카놀라유 등 최고급 원재료를 사용하며 고객감동을 실현해 왔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품질, 위생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가맹점 위생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이상 식약처) 주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적극 도입 추진한 게 대표적이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영업자가 자율로 위생등급평가를 신청하고 평가점수에 따라 등급 지정, 홍보하여 음식점의 위생 수준 향상과 소비자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제공하는 제도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자체 위생관리는 물론 정부 기관의 공식적인 규격과 기준점을 맞추며 전반적인 가맹점의 위생 등급을 향상 시키겠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는데, 가맹본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가맹점의 위생 개선 의지가 어우러져 2020년 12월에는 동종 업계 위생등급 가맹점 최다 인증률을 기록하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 현재도 350개 이상 가맹점이 위생등급을 인증 받으며 업계 최고 위생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증 매장을 올 연말까지 전체 가맹점의 50% 수준인 400개 이상을 달성하고 2023년까지 전 가맹점의 위생등급제를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수한 품질, 위생 관리를 바탕으로 한 고객감동 이외에도 2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었던 호식이두마리치킨의 원동력은 가맹점, 소외된 이웃과 함께 성장해온 ‘동반 상생’에 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상생’을 중심으로 가맹점이 어려워진 시장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코로나19 초기에는 위생용품의 수급이 어려워지자 본사 차원에서 전 가맹점에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공급해 주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대외적 시장 환경으로 인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가맹점에 광고비, 판촉비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며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2020년 〈착한 프랜차이즈〉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이듬해인 2021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며 2년 연속으로 착한 프랜차이즈에 선정되기도 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동반 상생에 대한 기조는 소외된 이웃에 대한 나눔으로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어려움을 겪은 대구·경북 지역에 구호지원금 2억 원을 기부했고, 청량리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사랑의 쌀 1천 포대(10t)를 기증하고 1천여 명분의 치킨 도시락도 전달한 바 있다. 특히, 사랑의 쌀 기증은 수년째 꾸준히 이어온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대표적인 기부 활동이다. 700호점~1,000호점까지 가맹점이 늘어나는 수만큼 감사의 의미를 담아 700포~1,000포의 쌀을 기증해 독거노인, 노숙인 등이 따뜻한 밥 한 끼를 나눌 수 있게 도움을 줬다. 이 밖에도 경북 의성‧예천군 소년소녀가장 및 소외가정에 사랑의 쌀과 치킨 후원, 대구 달성군 내 ‘고마워요. 사랑해요’ 행사를 통해 3,300여 조손, 저소득 가정에 치킨을 후원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나눔 활동은 2017년 사내 봉사단인 ‘가가호호 봉사단’ 창설로 더욱 정례화, 체계화되어 가고 있는데, 매월 빠지지 않고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가맹점과 함께 현장에서 직접 튀긴 치킨과 후원품을 전달하고 있다. 현재까지 복지시설, 보육원, 저소득 계층 등 1만 명이 넘는 이웃들에게 치킨을 전달했고, 8,000명분의 치킨 상품권을 제공했다. 가가호호 봉사단은 ‘2017, 2018 대한민국 봉사 대상’과 ‘2019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대상(상생부문)’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소외된 이웃에 대한 사랑을 인정받고 있다.

강동현 기자 kang_dong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