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의를 갖고 ‘법의 길’ 실천합니다

김웅용 변호사 인터뷰

 
 
 “무료 세미나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흔히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법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깜짝 놀랐습니다. 서류미비체류자 중에도 구제 방법이 있는 분들이 있는데, 삶이 고단하면 포기하고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조건 혼자 안될거라 단정짓지 말고, 1% 가능성만 열어두신다면 변호사들이 최선을 다해 그 방법을 찾아드릴수 있는데 저로서는 매우 안타깝습니다.”
버지니아 페어팩스에서 수년째 Joy Law Group, PLLC. 를 이끄는 김웅용 대표 변호사(사진)가 본보를 방문해 솔직한 심경으로 인터뷰에 임했다. 김 변호사가 법조인이 된 계기는 이런 ‘안타까움’과 맞닿아 있다.  
-

-

그는 “어린시절 정치인이셨던 아버지 밑에서 많은 불법 노동자들이 여러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접하였고 그런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이민과 이민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미국으로 유학을 오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세인트 루이스 워싱턴 유니버시티 스쿨 오브 로스쿨을 다니며 미국 변호사의 길을 걸었다.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되고 즐거울 때는 “추방될 고객을 구제했을 때” 라는 김 변호사는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으로 “밀입국한 사람인데 사면을 요청해서 받아들여졌을 경우, 영주권이 거절되었는데 세번이나 항소해서 영주권을 취득하였습니다”라며 “불가능할 것 같은 케이스를 성공했을 때 성취감이 대단하다”고 설명했다.
좋은 변호사란 어떤 변호사인가라는 질문에 김 변호사는 “의롭고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변호사”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그의 사무실에 걸려있는 좌우명이 “인덕전당 (仁德典堂)”이라고 했다. 김종필 국무총리께서 손수 적어주셨다는 이 서필의 뜻은 “덕도 인의를 가지면서 법을 해야함”이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앞으로 무료 세미나를 다수 개최해 지역사회에 있는 한인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 먼저 깨어 있는 분들이 이런 책임을 다 할때 커뮤니티도 같이 커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변호사는 “비용에 주저하지 말고 신분에 문제가 있을 때는 꼭 법률 상담을 받아보아야 한다”라며 “합법적으로 신분을 먼저 해결해야 미국에서의 첫 발을 당당하게 디딜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로 이어지기 전에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워싱턴 한인들에게 당부했다. 

김정원 기자 kimjungwon111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