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단풍 짙다
10월 중하순 절정 시기
올해 워싱턴 지역 단풍 색깔이 예년에 비해 선명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존 세일러 버지니아텍 교수는 "지난달 비교적 많은 강수량으로 지표면에 수분 함량이 많은 반면, 이번달 강수량은 많지 않고 일조량이 풍부해 단풍색이 짙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나무는 9월경에 지표면 수분이 적을 경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단풍 색깔이 예쁘지 않게 된다. 하지만 지표면 수분이 많으면 예년에 비해 약간 더 빨리 낙엽을 떨구게 된다.
버지니아산림청(VDF)는 9월 하순 혹은 10월 초순 쉐난도우 고지대 지역을 시작으로 점차 단풍을 서쪽과 남쪽으로 옮겨와 북버지니아 지역 단풍 절정시기가 10월 중하순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메릴랜드 자연자원국도 수도권메릴랜드 지역 단풍을 비슷한 시기로 예측했다.
절정 지속기간은 10일 정도다. 이미 10월초 쉐난도우 고지대 지역을 시작으로 10월 중순 해리스버그, 워런튼 등 블루릿지 서사면 구릉지대인 피드몬트 지형대, 그리고 10월 하순에는 워싱턴 지역 저지대 피드몬트 지형대에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올여름 무더위 때문에 단풍 절정시기가 늦춰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으나 9월 중순이후 비교적 강우량이 많지 않아 나뭇잎 변색과 낙엽화 현상이 더 빨리 나타나고 있다.
단풍은 낮지속 시간과 온도와도 밀접히 관련돼 있다. 나무가 가을철 광합성에 더욱 민감해져 낮시간이 짧아지는 낙엽을 떨구게 된다. 10월중순 경 워싱턴D.C. 낮지속시간은 10시간30분대로 들어서게 된다. 서부 고산지역 단풍이 가장 먼저 시작되는 이유는 해발고도가 높아 기온이 낮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일교차가 클수록 단풍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다.
전문가들은 쉐난도우 고산 지역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해발고도가 낮아지는 지형 특성상 서쪽부터 순차적으로 단풍이 온다고 전했다. 메릴랜드는 쿰버랜드 동쪽의 로키 갭 주립공원부터 서쪽 해안가지대까지 순차적으로 단풍이 찾아온다.
당국에서는 해발고도가 가장 낮은 앤 아룬델 카운티 절정시기가 가장 늦을 것으로 예상했다.
단풍 감상의 가장 큰 걸림돌은 워싱턴 지역 가을철에 자주 발생하는 돌풍 현상이다. 기상당국은 10월 하순과 11월 초순 여러차례 강풍현상을 예고하고 있다.
김옥채 기자 kimokchae04@gmail.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