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시장 선거 50일…카루소 또 돈 푼다

TV광고만 1700만불 예약
캐런 배스와 21일 첫 토론회

이제 본선까지 딱 50일 남았다. 릭 카루소(사진) LA 시장 후보 캠페인도 드디어 돈다발을 풀었다.  
 
지난 15일 하루 동안 카루소 캠프는 1700만 달러치 공중파 TV 광고를 예약했다. 본선이 열리는 11월 8일까지 매주 방영되는 광고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케이블 TV와 디지털 광고 등을 제외한 수치다. 카루소는 ‘그로브’ ‘브랜드 아메리카나’ 등을 설립한 부동산 억만장자다.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그의 총자산은 43억 달러다.  
 
예선 때는 TV 광고료로 2200만 달러를 지출했고, 총 광고비용은 무려 4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LA 시장 선거 중 역대 최다 지출이다.  
 
카루소는 본선 진출 직후 한인타운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상대 후보) 캐런 배스는 이미 수십 년 동안 정치 생활을 하며 이름을 알렸다”면서 “보다 공정한 경쟁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 캠프가 홍보를 많이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예선에서 그는 엄청난 물량공세에도 불구하고 2위로 본선에 진출했다. 1위 배스와 7%p 차였다. 특히 강성 진보 진영에서 배스에게 목표를 준 게 득표 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배스 후보 캠프는 카루소의 광고비 지출을 비판했다. 배스 캠프 새라 시한 대변인은 “카루소는 '생명 운동(낙태 반대 운동)'을 하는 정치인들에게 후원금을 준 바 있다”며 “이 같은 전력을 덮기 위해 광고비를 이렇게 많이 지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카루소 캠프 피터 라곤 대변인은 “기득권 정치인인 배스는 현재 LA가 직면한 정계 부패와 노숙자 문제 원인 중 하나”라면서 “당연히 배스는 최근 나오고 있는 스캔들을 어떻게든 가리기 위해 거짓 선전과 비방전에 나선 것”이라고 받아쳤다.
 
배스 후보는 과거 연방하원 직을 이용해 USC 대학원 전액 장학금 부당 혜택을 받은 게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학원 학장이었던 매릴린 플린이 마크 리들리-토머스(현 LA 10지구 시의원) 당시 LA카운티 수퍼바이저에게 10만 달러의 뇌물을 건넨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면서 배스 캠프에 직격탄이 됐다.  
 
대다수 선거 전문가는 중도 성향 유권자들의 본선 대거 참여 여부에 따라 카루소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LA 데일리뉴스 존 필립스 칼럼니스트는 “카루소가 배스를 향해 전면적인 비방전에 나서야 한다”며 “배스가 LA시에 얼마나 위험한 존재인지를 부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스는 1992년 LA폭동을 “리커 방화는 미라클(기적)”이라고 표현해 물의를 빚었다. 그가 1991년부터 흑인 거주 지역 한인 리커스토어 폐업을 위한 조직적 활동에 관여한 이후 한인 리커스토어 150개 이상이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카루소와 배스는 오는 21일 KTTV(채널 11)에서 첫 토론회를 갖는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