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허트 시의원 대행 임명…10지구 표결권 획득

LA시의회 찬성12표로 인준
200여일 공석 끝 의결 참여
리들리-토머스 유죄시 보궐

허브 웨슨 전 시의원 대행의 수석보좌관 출신인 헤더 허트(왼쪽) LA 10지구 시의원 대행이 2일 LA 시의회에서 이뤄진 인준절차가 끝난 후 선서를 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허브 웨슨 전 시의원 대행의 수석보좌관 출신인 헤더 허트(왼쪽) LA 10지구 시의원 대행이 2일 LA 시의회에서 이뤄진 인준절차가 끝난 후 선서를 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LA 10지구가 드디어 표결권을 쥐게 됐다. 헤더 허트 임시관리인이 우여곡절 끝에 LA 10지구 시의원 대행으로 임명됐다.  
 
LA시의회는 2일 허트 10지구 임시관리인을 찬성 12표 반대 2표로 시의원 대행으로 인준했다. 반대표를 던진 시의원은 마이크 보닌과 모니카 로드리게스였다.
 
지난달 30일 같은 안건에 반대표를 던졌던 밥 블루멘필드, 니디아 라만, 마퀴스 해리스-도슨은 이날 찬성표로 바꿨다.
 
이로써 지난해 10월 뇌물, 부패 등 연방법 위반 혐의 20건으로 연방 검찰이 기소하며 시의회로부터 정직 처분을 받은 마크 리들리-토머스(MRT) 시의원의 공백을 메우게 됐다. 단, MRT가 유죄 평결을 받을 경우 시의회가 보궐선거 여부를 결정한다. 또 무죄 평결을 받으면 MRT가 시의회로 복귀한다.  
 


허트 신임 10지구 대행은 임명이 확정되자 어머니 사진을 들며 눈물을 흘렸다. 그는 선서식을 마친 뒤 “드디어 흑인 여성이 처음으로 10지구를 대변하게 돼 영광”이라며 “10지구를 위해 사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폴 크레코리안 시의원은 이번 10지구 대행 지명 절차 논란과 보궐선거 여부와 관련해 “절차가 완벽하진 않았지만 최선이었다”며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MRT가 오늘 이 순간 아직 LA 10지구 시의원이라는 것이다. 그는 정직처분을 받아 이 자리에 없는 것이다. 법원 결정이 안 났기 때문에 함부로 보궐선거를 열어 시의원 2명을 만드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반발 목소리도 있었다.
 
지난 2020년 10지구 본 선거에서 2위로 낙선했던 한인 변호사이자 사회운동가인 그레이스 유는 자신이 대행을 맡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선거에서 3만표 이상 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이번에 지명된 허트는 그 어떤 투명한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며 “허트는 2024년에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고 항의했다.
 
누리 마르티네스 LA시의장은 “내가 애초 웨슨을 대행으로 지명했던 것은 그가 2024년에 출마할 자격이 없었기 때문이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달랐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허트는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캘리포니아 연방상원 의원이었을 당시 가주 국장 겸 수석고문으로 활동했다.  
 
지난해 4월 가주 54지구 보궐선거 출마 당시 본지와 인터뷰에서 “한인사회와 친밀한 관계를 갖겠다”면서 “한인상공회의소 등 비즈니스 커뮤니티와 연대해 한인 경제를 부활시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해리스 당시 상원의원 밑에서 팬데믹 기간 동안 스몰비즈니스 지원을 이끌었다. 또 아들 셋을 키운 싱글맘 민주당원으로서, 진보진영의 가치를 위해 싸워왔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월부터 대행으로 활동했던 웨슨 전 10지구 시의원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남가주남부기독교지도자회의(SCLC)로부터 소송을 당한 뒤 지난주 사임했다. 허트는 지난 7월 중순부터 임시관리인으로 활동했지만, 시의회 표결권이 없었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