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화려한 벽지·튀는 타일 피해라

[비호감 리모델링 종류와 대안]
홈오피스 · 침실 확장 개조
비용부담 큰 반면 집값 도움 안돼

집을 팔기 전 주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셀러가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리모델링. 그러나 주방부터 거실, 침실, 욕실에 이르기까지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다 보면 비용은 만만치 않은 데 투자 대비 효용 가치는 의문이 든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무조건 리모델링에 돈을 많이 쏟아 붓는다고 리스팅 가격을 더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즉 돈은 돈대로 들이고 오히려 셀러들에게 ‘비호감’ 인상만 주는 리모델링도 있다는 것. 리모델링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비호감 리모델링 종류와 그 대안을 알아봤다.  
 
▶화려한 벽지=벽지는 집주인 취향에 맞지 않으면 인테리어가 아닌 애물단지가 되기 십상. 따라서 리스팅 전 큰 돈 들여 최신 유행하는 벽지로 바꾸는 것은 엄청난 모험이 될 수 있다. 대신 무채색 계열의 페인트가 화려한 벽지보다 마켓에 내놨을 때 호불호 없이 무난하게 셀러들의 눈도장을 받을 수 있다. 만약 팔려는 집이 현재 너무 화려한 벽지로 인테리어 돼 있다면 리스팅 전 이를 제거하고 무채색 계열 페인트로 다시 칠하는 것이 좋다.  
 
▶튀는 타일=집 주인의 취향에 딱 맞는 개성 있는 주방 또는 욕실 타일은 잠재 구매자들에겐 어쩌면 비호감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집을 내놓기 전 1950년대 레스토랑 느낌을 낸다고 큰 비용 들여 개성 있는 흑백 타일로 교체했지만 이를 좋아하는 셀러를 만나지 않는 한 그 타일은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전 집주인이 해 놓은 인테리어가 마음에 들지 않는 바이어들은 이를 새로 뜯어내고 리모델링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주택 구매를 꺼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신 바닥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러그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도 적게 들고 인테리어 효과도 살릴 수 있어 일석이조.  
 
▶오래된 카펫=최근 리얼터닷컴(Realtor.com)에 따르면 나무 바닥이 주택 판매 값을 최대 2.5%까지 올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만약 바닥재가 오래된 카펫이라면 리모델링 시 이를 모두 마루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볼 만하다. 색상과 디자인 선택 시 개인 취향 또는 최신 트렌드만을 고집하면 하면 오히려 집 가치를 떨어뜨릴 수도 있으므로 무난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담한 페인트 컬러=밝고 대담한 페인트 색상은 언뜻 잠재 바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듯 보이지만 오히려 이 선택이 독이 될 수도 있다. 대담한 컬러를 좋아하는 바이어를 만난다면 다행이겠지만 대부분 바이어들은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무난한 색상을 좋아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페인트 컬러는 무채색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조언한다.  
 
▶화려한 주방=주방은 ‘주택의 심장’이라 불리며 많은 바이어들이 가장 공들여 투자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집을 팔기 위해 주방 리모델링을 할 계획이라면 너무 많은 돈을 들일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주택의 심장이라고는 하지만 투자 대비 그렇게 큰 수익이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리모델링닷컴(remodeling.com)에 따르면 2020년 셀러들이 주방 리모델링에 쓴 비용은 평균 6만8490달러였지만 판매 시 가치는 4만127달러에 불과했다. 따라서 주방 리모델링시 너무 럭셔리하게 꾸미려 하기보다는 오래되거나 낡은 시설 보수에 집중하는 것이 투자 대비 효과가 크다. 그리고 주방 가전 교체 시에도 너무 비싼 제품보다는 중간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럭셔리 욕실=욕실 리모델링에도 너무 큰 돈을 들일 필요가 없다. 월풀 욕조와 같은 고급 사양은 잠재 구매자들에게 사용 빈도 대비 청소에 대한 부담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리모델링 전문가들은 너무 개인 취향이 반영된 욕실 바닥재나 고급스런 욕조에 투자하기보다는 매일 사용하는 샤워 부스를 개조하는 것이 투자 대비 집 가치를 올릴 수 있다고 전한다.
 
▶홈오피스=재택 근무자들이 늘어난 요즘, 리모델링시 홈오피스 공간을 고려하는 셀러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홈오피스를 만들겠다고 주택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인 안방(마스터 베드룸)을 개조하는 것은 그리 좋은 계획은 아니다. 홈어드바이저(homeadvisor.com)에 따르면 침실을 홈 오피스로 개조하는 드는 비용은 최대 3000달러 정도. 그런데 문제는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사용해야 할 침실을 홈오피스로 개조한 것을 좋아하는 잠재 바이어들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홈오피스 개조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침실 확장 개조=2개의 작은 침실을 붙여 더 큰 사이즈의 방으로 개조하는 것은 자녀가 없는 젊은 부부나 은퇴 부부들에게는 좋은 아이디어처럼 보이나 자녀를 둔 가족들에게는 외면 받기 십상이다. 임대 수입 교육 사이트 스파크렌탈(sparkrental.com) 브라이언 데이비스 이사는 “아무리 작은 방이라도 방 사이즈보다는 방 갯수가 많은 것이 더 집 가치가 크다”며 “베드룸이 1개 더 늘어날 때마다 집 가치가 약 15% 상승한다”고 설명했다. 

이주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