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덴버에 본사 둔 <붐 수퍼소닉> 완성된 디자인 공개

초음속 여객기 2029년 상용화 … 뉴욕~런던 3시간대

 초음속 여객기를 개발중인 덴버에 본사를 둔 항공기 개발회사 ‘붐 수퍼소닉’(Boom Supersonic)이 이 여객기의 완성된 디자인을 공개하고 향후 7년내로 상용화할 계획을 발표해 주목되고 있다. CNN 등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붐 수퍼소닉은 최근 열린 ‘2022 판보로우 에어쇼’에서 자사가 개발중인 초음속 여객기 ‘오버추어’(Overture)의 완성된 디자인을 공개했다. 오버추어는 현재 7시간 이상 걸리는 뉴욕과 런던간 비행시간을 3시간30분으로 2배 이상 단축하는 초음속 여객기로,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항공 여행에 획기적인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버추어를 개발하고 있는 붐 수퍼소닉은 아메리칸 항공이 소유한 항공기 전문 설계·제조업체로 덴버에 본사를 두고 있다. 붐 수퍼소닉측은 2,600만 시간의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과 51번의 설계 수정, 5번의 풍동 테스트를 거쳐 새로운 디자인이 완성됐다고 밝혔다.  공개된 렌더링 속 비행기는 총 4개의 엔진을 장착했고 동체는 매끈하고 날렵한 모양이다. 동체 옆에는 갈매기가 연상되는 날개가 달려있다. 위에서 봤을 때 다트 모양을 닮은 디자인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연료 효율성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됐다.오버추어는 4개의 엔진으로 구동돼 바다 위를 비행할 때는 음속보다 빠르게 순항할 수 있으며 육지를 비행할 때는 마하 1(시속 1,224㎞)에 가까운 속도를 낸다. 업체 측에 따르면 뉴욕에서 런던까지 3시간30분 만에 비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기존 비행시간이 2배 이상 단축되는 셈이다.붐 수퍼소닉은 콜로라도에 대규모 하드웨어 테스트 시설을 건설하고 본격적으로 비행 테스트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오버추어는 2024년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며 2025년에 시험 비행을 시작하고 2029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초음속 여객기는 1976년 처음 취항한 ‘아에로스파시알-BAC 콩코드’가 퇴역한 2003년 이후 자취를 감췄다. 세계 최초 초음속 여객기로 전성기를 누리던 콩고드는 비싼 유지비와 엄청난 소음, 배기개스 배출 문제로 20년 만에 퇴역했다. 오버추어는 콩고드의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100% 지속 가능한 바이오 항공 연료(biofuel)를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 최초로 자동 소음 감소 시스템을 활용해 이착륙 소음도 최소화한다. 이같은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기존 항공업계는 큰 관심과 아울러 투자에도 적극적이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올초 붐 수퍼소닉의 초음속 여객기 15대 구입해 상용화 즉시 초음속 여객기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항공은 이미 2017년에 붐 수퍼소닉의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투자하겠으며 항공기도 최대 20대를 구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버추어의 개발을 통해 새로운 초음속 여행시대가 시작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은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