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988 전화시 강제 입원" 괴담에 정부 대응 진땀

감금 경험담 등 부정여론
주의원 등 나서 오해 불식

지난달 개통한 자살 예방 전화 ‘988’과 관계된 부정적인 경험담이 소셜미디어 등에서 확산하며 정부가 오해 바로잡기에 나섰다.
 
최근 뉴욕에 사는 리즈 윈스턴이란 인스타그램 유저는 988로 전화했다가 정신병원에 감금된 이야기를 올려 25만명의 ‘좋아요’를 얻었고 해당 글은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윈스턴은 게시글을 통해 “988은 친절하지 않다”며 “위험을 감당할 수 없다면 전화도, 공유도, 게시도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는 얼마 전부터 계속된 자살 생각 때문에 988로 전화했지만 원하는 정신과 의사와 상담은 하지 못한 채 정신과 병동으로 이송돼 24시간 감금되며 어떠한 상담도 받지 못했다고 썼다.
 


이 게시글 뿐 아니라 다른 소셜미디어 사용자들도 988 전화에 대해 경찰의 개입, 응급실이나 정신병원에서의 비자발적 치료, 감정적·재정적 피해 등 위험성을 밝히고 있다. 특히 유색 인종이나 성 소수자들이 강제적으로 치료를 받게 될 수도 있다는 경고성 내용도 있다.
 
이에 대해 988 측은 “정신 건강 위기 대응에 경찰이나 법 집행관들을 투입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그래서 911 대신 988을 만든 것”이라고 원론적인 답을 내놨다.
 
지난달 15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988은 정신 건강상 이유로 응급 상황 발생 시 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한 달도 채 안 된 상황에서 갖가지 루머가 떠돌자 정부는 이를 바로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11일 토니 카데나스 가주하원의원은 LA 정신건강 관련 기관들과 함께 988 실행법 소개 행사를 개최했다. 카데나스 의원은 “지난 12개월 동안 10만명 이상이 약물 과다복용으로 사망했다”며 “이들을 포함해 정신 건강의 위기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정신 건강과 관련된 긴급상황 시에는 훈련된 상담가 및 전문가가 위기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988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연방 및 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988 상담사들은 별도로 상담 및 해결책에 대한 훈련을 받으며 전화를 건 사용자가 안전 계획에 따르지 않거나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는 경찰에 긴급 서비스 요청을 하게 되어있다.

김예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