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사바나항 다시 물류적체… '40여척' 대기

애틀랜타 한인마켓까지 영향

사바나항의 모습. [조지아주항만청 페이스북]

사바나항의 모습. [조지아주항만청 페이스북]

 
최근 LA-롱비치항 항만 적체가 해소되면서 재고가 늘어나 일부 식품·자재 가격이 줄어들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조지아주의 사바나항의 적체는 계속되고 있다.

 
남부 캘리포니아 해운거래소(Marine Exchange of Southern California)에 따르면 지난 1월 109척으로 정점을 찍었던 롱비치(Long Beach)의 적체 선박 수는 최근 20~24척으로 줄었고 지난달 27일 17척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조지아 항만청에 따르면 같은 기간 사바나 항구의 외곽에서 대기 중인 화물선은 40척으로 증가해 올해 초에 해소되었던 물류 적체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는 롱비치 항구에서 대기 중인 선박들이 선박적체 현상을 참지 못하고 동부 뉴욕항, 뉴저지항, 사바나항 등으로 항로를 바꾸게 되면서 이뤄진 영향도 있다.
 
이로 인해 최근 몇주 동안에도 지연 현상이 나타나면서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리프 린치 조지아 항만청장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수요가 줄어들면서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나 적체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그러나 급격한 급감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바나항의 물류적체 현상이 애틀랜타의 한인마켓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LA한인 마켓에서는 항만 적체 현상이 해소되면서 재고가 늘면서 일부 상품들의 가격이 내리고 있지만 애틀랜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LA한인마켓에서는 계란, 두부, 된장, 소주, 라면 등의 식품들이 7월 초보다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이전에는 스페셜 세일도 할인 폭이 크지 않았지만 현재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제품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반면, 둘루스의 한 한인 마트 관계자는 "많은 한국 수입품의 경우 사바나항으로 들어온다"라며 "환율의 영향으로 수입품들의 가격이 내려가야 하지만, 물류난으로 인해서 현재까지 물품 가격에 대한 변동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지아 항만국은 최근 2021~2022년 회계연도(2021년 7월 1일~2022년 6월 30일) 동안 약 580만개의 컨테이너 수출입품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는 항구가 처음 500만 컨테이너를 넘었던 1년 전보다 8% 증가한 수치이다.
 

박재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