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80대 한인여성 숨진 채 발견…경찰 ‘살해 추정’

밸리 주택가서 강도 후 방화
강제 침입해 물건 강탈 흔적
범행 은폐하려 집에 불 질러

밸리 지역 주택가에서 80대 한인 여성이 강도에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LA경찰국(LAPD)은 2일 오후 7시 30분쯤 우드랜드힐스 지역 디소토 애비뉴와 마르타 스트리트에 위치한 한 단독주택에서 한인 여성 김옥자(81·Ok Ja Kim)씨가 숨진 채로 발견됐다고 3일 밝혔다.  
 
경찰은 김씨가 연락이 닿지 않자 걱정한 가족들이 집을 찾아갔고 침실에서 숨진 김씨를 발견하고는 911에 신고했다고 전했다.
 
LAPD는 “방화와 관련된 사건으로 신고를 받고 출동한 현장에서 반쯤 화상을 당한(Semi-Charred) 여성의 사체를 발견했다”며 “사체는 바닥에 눕혀져 있었는데 몸의 절반은 침대 밑에 들어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집에는 누군가 강제로 침입해 물건을 강탈하고 불을 지른 흔적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LA소방국(LAFD)은 “현장에는 화재가 발생했고 소방관들이 도착하기 전 불은 이미 꺼져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불이 난 침실 문이 닫혀있어 집 전체와 일부 증거가 불에 타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씨의 직접적인 사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LAPD 밸리 지부 살인과 스티브 케스트로 담당 수사관은 본지에 “숨진 김씨의 몸에 다른 외상들도 확인 중”이라며 “현재 ‘살인사건’으로 규정하고 수사 중이다”라고 밝혔다.  
 
LAPD 한인 샤론 김 수사관은 초동수사를 통해 “용의자가 김씨의 집에 침입해 김씨를 살해하고 금품을 훔쳐 달아난 것으로 보인다”며 “이 과정에서 (증거를 은폐하기 위해) 김씨의 집에 불을 지르려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에서 김씨의 캐비넷과 보석함 등이 열린 채 발견된 것을 토대로 귀중품이 도난됐을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전했다.  
 
유가족은 3일 수 시간 동안 사건 현장에 머물며 김씨의 물건들을 수습한 뒤 현장을 떠났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딸 2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한 곳은 다수의 은퇴한 시니어들이 사는 비교적 조용하고 안전한 동네로 알려졌다. 숨진 김씨 역시 이곳에 혼자 거주하면서 따로 일은 하지 않았고 교회를 다니며 시간을 보냈다고 김 수사관은 전했다.  
 
앞집에 거주하는 이웃 주민 여성은 "숨진 김씨와 잘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며 “친절하고 좋은 사람이었는데 너무 마음이 아프다”고 심경을 전했다.
 
이 지역에서 조경사로 일하는 알렉스는 “지난 15년 동안 일하면서 이런 사건은 처음이다”며 “이곳은 굉장히 안전한 커뮤니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인접한 곳에 있는 101번 프리웨이와 카이저병원, 학교 캠퍼스 주변으로 많은 홈리스가 거주하고 있어 주민들의 걱정거리였다”고 전했다.  
 
김 수사관은 “중상류층이 사는 동네로 이런 폭력범죄는 매우 드문 일”이라며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긴 하지만 (사건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금을 소지하고 있는 시니어가 많고 또 이들이 연약하다는 이유만으로 범죄자의 타깃이 되기 쉽다”며 “낯선 사람이나 차량이 보이면 주변을 인식하고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경찰은 피해자의 집 내부에 CCTV가 없어 용의자의 신원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목격자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했다.  

장수아·김예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