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홍기의 시카고 에세이] 총기(銃器)

한홍기

한홍기

얼마 전 일본의 아베 전 총리가 참의원 선거 유세 중 총으로 암살을 당하여 전 일본 열도와 세계는 총기에 대한 지탄이 격화되었다. 그러나 자민당은 이 암살로 동정표를 받아 참의원 선거에 승리해 군대를 가질 수 있는 헌법 개정의 문을 활짝 열어 동북아시아의 지진을 예고하고 있다. 만약 일본이 정식으로 공격권을 가진 군대를 가진다면, 한국은 마뜩지 않지만 무어라 말은 못 할 것이고, 북한은 너 잘 만났다고 기승을 부릴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는 누구 말마따나 이쯤 되면 막 나가자는 거냐며 연일 과거 일본 제국주의가 돌아왔다고 거품을 물 것이다. 그러나 가장 걱정되는 것은 일본의 역할을 강조하는 미국은 한국에서 미군 철수라는 빌미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그건 그렇다 치고, 미국은 정말 총기 때문에 어지러운 상황이다. 일 년에 몇 백 건씩 사고가 나는 것은 식상하고 이제는 아예 독립기념일 날 축하 퍼레이드에도 총을 난사하기도 한다. 시시한 좀도둑 같은 총질은 아예 신문에 나오지도 않으며 보통 총기 난사쯤은 되어야 지면을 차지한다. 더욱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이제는 학교에서 수십 명씩 사망하는 것이 다반사가 되었다.
 
미국은 헌법에 총을 소유하는 것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 광활한 천지에 총으로 독립을 하였으니 그럴만하다. 많은 주는 21세 이상이면 동네 마트보다 더 많은 판매점에서 자유롭게 총기를 살 수 있다. 미국에서 민간인 총기 소유는 2억 7천만 정으로 3억 3천만명 인구에 비례하면 성인은 모두 1자루 이상의 총기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이제는 ‘총기 문화’라고 문화라는 단어의 경지까지로 발전하였다. 일상생활용품이라는 뜻이다. 하긴 집안에서 총기가 굴러다니다가 얼마 전에는 네 살배기 아기가 오발로 아버지를 죽인 끔찍한 일까지 벌어졌다. 한 수 더 나아가 텍사스주와 조지아주는 아예 아무나 총을 구매할 수 있다고 오래 전에 주정부 법을 개정하였다. 담배를 사려면 신분증을 보여야 하는데 여기는 담배 한 갑 사는 것보다 쉬워졌다.
 
최근 모든 연령대에서 총기로 인한 사망자는 4만 5천명 이상을 차지한다. 미국인의 총은 매년 군대 사단 병력에 달하는 인원을 미국 안에서 죽이는 셈이다. 물론 여기에는 자살자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것은 총이 없는 한국의 자살자 수가 미국보다 훨씬 상회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꼭 총기 규제를 한다고 해도 큰 효과는 없다는 것이 미국의 또 하나의 고민이다.
 


이런 자살이든 어떤 미친놈의 총기 난사든 이를 규제하려면 정신 감정부터 강화하여야 하는데 이는 결국 의료 보험과 상충되어 문제가 복잡하다. 한국이 의료 보험에 천국이라면 미국의 의료 보험은 지옥 그 자체다. 한국은 애당초 박정희가 보험회사를 눌러 버리고 국가 공공사업 성격으로 출발시킨 반면 미국은 보험회사가 이를 좌지우지한다. 이를 부러워한 오바마가 ‘오바마 케어’라는 한국식 보험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이익이 엄청 걸린 보험 협회의 강력한 로비로 현재 이 제도는 흐지부지되고 있다. 여기에 총기 협회의 로비로 미국은 총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는 형편이다.
 
나는 가끔 엉뚱한 생각을 하곤 하는데 미국의 “땡큐” 문화와 일본의 “스미마셍” 문화는 미국은 과거 무질서한 식민지 전쟁 때에, 일본은 사무라이 시대에 기인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 한국은 반대로 이러한 감사와 미안하다는 문화는 별로 없이 그저 덤덤하게 “알았어” 하나로 잘도 통해 나간다.
 
그러한 문화는 공포로 인한 자연 발생적 상황에서 발생하지 않았나 뜬금없이 생각이 된다. 그것도 하도 철저히 지켜 이제는 나까지 자다가 “땡큐”를 할 지경이다. (hanhongki45@gmail.com)
 

한홍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