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 모기지로 부동산 투자는 조심해야 [ASK미국 주택/부동산 - 남상혁 대표]
▶문= 리버스 모기지를 받으면 집을 빼앗긴다는 말이 있고 광고를 봐도 이해가 잘 안 가서 결정을 못 하고 있습니다. 리버스 모기지에서 가장 조심해야 될 것은 무엇인가요?▶답= 대부분 집이 가장 큰 재산이라서 걱정이 드시는 게 당연합니다. 우선 리버스를 받으셔도 집이 은행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도중에 언제든 집을 파시거나 융자액을 모두 갚으시고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 원금과 이자만 갚으시면 됩니다. 다만 리버스는 신청 시 정부가 평생 거주를 보증하는 대가로 모기지 보험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비용이 큰 것이 단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다음은 리버스에서 조심해야 될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리버스 모기지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서 사람에 좌우될 수 있습니다. 11년 전 한인 사회에 처음으로 리버스 모기지를 본격 소개하고 그간 유튜브 기고 등을 통해 장단점을 상세히 설명해 왔습니다. 최근 들어 리버스를 새로 시작하시는 에이전트분들이 늘어나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은 좋은데 조심할 점은 리버스에 대한 잘못된 접근 방식입니다. 리버스는 노후에 마지막 옵션이기 때문에 단순히 주택 융자로만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노후 재정을 잘 이해하고 다른 옵션은 없는지 평생을 기준으로 문제점은 없을지 잘 설계하고 안내해야 합니다.
얼마 전 리버스 모기지로 부동산 투자를 하라는 광고를 보고는 정말이지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리버스를 받아서 투자를 유도하는 것은 제재 대상입니다. 노후에 무리한 부동산 투자는 마지막 황혼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평생 페이먼트나 라인 방식을 권장하지 않고 무조건 돈을 모두 인출하라고 하는 것도 경계 대상입니다.
두 번째는 정부의 보증을 우회하는 겁니다. 리버스는 노후에 마지막 옵션이기 때문에 안전이 제일 중요합니다. 정부 보증이 없는 점보 리버스를 소개하면서 정부 모기지 보험이 없는 것을 집중 홍보하는데 이 또한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단기간 혹은 적은 금액의 경우 점보가 유리한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그 집에서 평생 혹은 장기간 사실 분에게는 정부 보증이 없는 리버스 특히 라인오브 크레딧 방식을 추천해서는 안 됩니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비용이 정부 보험료보다 훨씬 더 커질 뿐만 아니라 집값 하락 시 라인의 리밋을 적용해서 곤란을 겪을 우려가 있습니다.
▶문의: (213)478-0988
남상혁 SNA 파이낸셜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