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사회물리학] 가족의 사이버네틱스
가족은 부부관계를 기반으로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등 주요한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의 기초단위이다.현대가족의 문제는 다양하게 발생한다. 부부가 서로 반목하고 적대시하며 공격하는 부부균열, 한쪽 배우자가 다른 배우자를 지배하는 부부불균형, 가족 내 갈등을 감추고 친밀한 척하는 거짓 친밀성, 가족 간 친밀감과 애정이 적대감과 섞여 의사소통이 왜곡된 거짓 적대성, 가족의 심리적 경계가 불안한 고무 울타리 같은 가족문제가 발생하게 될 때 가족치료가 필요하다.
가족치료 이론과 모델은 선형적 인식론과 비선형적 인식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선형적 인식론은 가족문제를 원인과 결과의 선형적 연결 작용으로 보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고치는데 관심을 둔다. 비선형적 인식론은 순환적 인식론으로서 가족을 유기적인 전체체계로 보고 피드백 루프 (feedback loop)를 형성하는 순환유형을 따라 생태학적으로 상호관계를 맺는다고 본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가족 구성원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환경을 극복하는 창의적인 존재로 인식되며 가족문제를 내적인 문제로 국한하지 않고 상호작용하는 관계성 문제로 본다.
가족치료를 위한 사이버네틱스 (cybernetics)는 생물체계와 사회체계 및 기계에 존재하는 순환적 인과관계와 피드백 기제 (mechanism)에 관한 학문으로서 인공두뇌학으로 불린다. 가족치료를 위한 사이버네틱스 이론에서 가족은 피드백을 통해 서로의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스스로 최적의 상태를 찾아 안정을 유지한다고 본다. 가족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피드백 고리가 악순환으로 작동할 때 가족 구성원은 의사소통을 하게 되고 가족 규칙을 재조정하여 안정화되도록 피드백 루프의 환류 과정을 밟게 된다.
가족의 기능은 시대와 지역 및 문화적 특성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현대가족의 건강한 기능에 대해 늘 숙고해야 한다. 부부는 자녀에게 모방학습의 주체가 되고 사회적 모델 역할을 해야 한다.
가족의 사회화 기능과 종교적 기능을 통해 가족 구성원은 인격형성과 영성 형성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사회화 기능이 교육기관에 맡겨지면서 가족을 통한 인격형성 기능이 축소되고, 종교적 기능이 종교기관에 이전되면서 가족 안에서 이루어져야 할 영성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별히 영성형성은 가족 안에서 행해지는 형식적인 종교행위로 이루어질 수 없다. 부부가 심리적으로 영적으로 성숙해져 경건의 능력이 가족 안에서 발휘되어 모든 가족이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여 신앙 인격을 형성하고 말씀과 성령 충만한 영성 형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족의 문제로 환난이 일어날 때 하나님의 언약에 의지하여 인내하면 단련된 인격이 형성되고 단련된 인격이 가족에게 희망을 가져온다.
[email protected]
조철수 / 목사·맥알렌세계선교교회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