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영화시장 보다 큰 글로벌 종합예술산업 급성장

[Education Bridge]
게임 개발/디자인 전공

30억명 즐기는 성장 분야
2022년 수익 2000억 불
자격증 아닌 포트폴리오로
 
게임에 빠져 있는 자녀를 볼 때마다 걱정과 우려의 나날을 보내는 학부모들이 많다. 한참 공부를 해야 할 나이에 공부를 전폐할 만큼 게임에 빠지는 지 안타까울 따름이다. 그런데 즐기기만 하던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특히 한국이나 미국은 전세계 게임의 중심지다. 한국은 PC방 문화가 번성해 게이머들이 직업까지 됐고 세계적인 히트작으로 게임회사가 대기업이 됐다. 미국은 전세계 유저를 대상으로 큰 돈을 버는 중심국가다. 이런 학부모들의 고민을 감안했는지 최근US뉴스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한 특집 기사를 다뤘다.
 
게임 산업은 거대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예전에는 IT산업의 한 분야로 생각했는데 이제는 완전히 다른 분야로 발돋움했다.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30억 명이 디지털로 게임을 하고 있으며 이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덕분에 예술과 기술 작업을 결합한 게임 디자인 학위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특히 인류가 원시시대로 돌아가지 않는 한 번성할 분야다.  
 
게임 디자인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고등교육기관 중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곳이 바로 LA에 있는 USC다. 학부 및 석사 수준의 과정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USC의 게임 프로그램 마케팅 책임자인 짐 헌틀리 교수는 게임 개발 전공자들은 자신이 개발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을 지켜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게임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등 개인용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을 위시한 모바일 기기 및  휴대용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전자 장치용으로 설계돼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게임 범주에는 TV를 연결해 사용하는 게임 콘솔 및 리모콘이 필요한 비디오 게임도 포함된다.  
 
많은 대입 컨설턴트들이 게임에 빠져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조언하는 것이 자녀의 게임에 대한 집중을 게임 개발이나 디자인 전공으로 유도하도록 조언한다. 실제 게임 개발을 꿈꾸며 전공으로 선택하는 경우도 있고 관련 산업을 위해서 더 많은 공부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면 게임을 즐기던 헤비유저가 실제 게임 산업에 입문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가. 헌틀리 교수는 게임 사용자가 자신이 즐기던 게임에서 영감을 얻어 게임 개발에 기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게임 개발자는 제작 과정에서 오히려 답답해 하는 등 게임 사용 경력이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전한다.  그래서 게임 사용자가 게임 개발자로 변신하는 것이 적합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고급 게임 디자이너인 미리암 해리스는 "하루 8시간 동안 하고 싶은 일이 게임 관련 일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게임 디자인 경력이 적합한지 확인하는 방법
 
일반적으로는 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프로그래밍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 게임 개발에는 다양한 분야가 필요하다. 게임 개발에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팀을 구성해서 일한다. 또한 게임 디자인 분야는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전문가를 모여 광범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게임 회사의 개별 역할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이런 분야에 인턴을 해볼만 하다.
 
-아티스트 또는 애니메이터=실제 화면에 보이는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오디오 엔지니어=게임 전개상 들어가는 다양한 음악이나 효과 등의 오디오를 제작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동영상 및 화면과 관련된 다양한 그래픽을 기획한다.
 
-데이터베이스 또는 데이터 관리자= 게임 속 데이타베이스나 유저 관리 등을 담당한다.
 
-게임 디자이너=게임의 전체 및 일부 스토리나 액션 등을 기획한다.
 
-머신러닝 엔지니어=스토리랑 관련된 머신 러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플레이 테스터=게임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테스트한다.
 
-프로듀서=게임 제작자로서의 역할이다.
 
-프로그래머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UX디자이너=화면에 사용되는 그래픽 디자이너다.
 
-기술 지원 전문가 / 관리자
 
-번역가, -작가, -성우
 
게임 개발과 관련된 역할은 가히 종합 예술이다. 영화 제작이나 드라마 제작과 다를 바 없다. 다만 영화나 드라마는 일방적인 측면이 있는데 반해 게임은 양방향 프로젝트이고 실제 서버를 켜놓으면 셧다운 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서버 관리 등 기술 전문가들도 상당히 고도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래서 많은 게임 회사 종사자들은 상당수가 유경험자로 채워진다. 학부나 대학원 과정에서 다양한 인턴 경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다.  
 
▶게임 디자인 학위의 가치
 
전문가들은 게임 업계에 진출하기 위해 정식 게임 디자인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게임 관련 학위를 취득하는 가장 좋은 이유는 숙련된 게임 개발자로부터 배우고 업계에서 가치 있는 창의적이거나 과학적인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한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격증이 아니라 포트폴리오다. 일부 게임 디자인 학교는 게임 디자인의 여러 측면에 중점을 두고 일반 학위를 제공하는 반면 다른 학교는 게임 애니메이션과 같은 게임 개발의 특정 측면에 집중한다. 전문가들은 게임 디자인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여부를 판단하는 한 가지 핵심 방법은 프로그램 수료자들의 게임 업계 취업률이 높은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 개발 디자인 프로그램 전공의 US뉴스 순위는 공동 1위 카네기 멜론, USC, 공동 3위 MIT, NYU, 유타대다.
 
▶게임 개발자의 직업 전망
 
게임 산업의 규모와 그 안에 있는 고용 기회는 실로 국제적으로 매우 크고 생산적이다. 글로벌 영화 산업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  USC의 헌틀리 교수는 "게임이 한순간 유행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다"며 "하지만 게임 산업은 수년째 아주 빠르게 글로벌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22년 5월 한 시장 조사회사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게임 회사의 전 세계 수익이 2022년에 20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2019년 세계 영화 산업의 수익은 처음으로 1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연방 노동 통계국(US BLS)에 따르면 2021년 미국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의 중간 연봉은 7만9890달러였으며, 2030년에는 해당 분야의 고용이 2020년보다 10%에서 15%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
알면 도움되는 교육용어(4)
 
▶Early Action(얼리액션)=대학 입학 지원 절차를 일반 정기 전형보다 빨리 시작하고 또 입학 허가도 빨리 알 수 있는 조기 전형 제도다. 12학년 가을학기 10월이 되면 지원해야 하고 12월 또는 이듬해 1~2월에 입학 여부를 통보 받는다.
 
▶Early Decision(얼리디시전)=조기 신청, 조기 결정이라는 측면에서 Early Action과 비슷하지만 Early Decision은  결과에 묶여 합격한 대학에만 진학해야 한다.  Early Decision으로 대학에 지원할 때에는 한 곳만 가능하다.  
 
▶Early Entrance=영재를 위한 대학 조기 입학 제도다. 중학교 과정부터 건너뛰어 대학에 진학하는 프로그램부터 12학년을 건너뛰어 대학에 진학하는 프로그램까지 다양하다. 공통점은 정규 학제와 상관없이 영재들을 조기에 대학에 입학시킨다.
 
▶EFC(Expected Family Contribution)=대학 학비중 가정분담금으로 미국에서 대학생 학자금 보조를 결정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이다. 대학생 한 명의 학비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가 부담해야 할 액수다. 연방정부 학자금 보조 신청서인 FAFSA에 제공된 가정 재정 정보에 따라 연방정부가 정한 공식에 의거해 금액이 결정된 후 학자금 보조 보고서(SAR)을 통해 전달된다. 이 액수가 많게 나타나면 학생 및 학부모가 부담해야 할 액수가 늘어나고 반대로 적게 나타나면 상대적으로 부담금이 적어진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