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문가는 실력과 도덕성 갖춘 사람…학생에게 건강한 꿈·희망 심어줘야

대입 성공의 열쇠

전문가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전문가란 보통의 사람들보다 어떤 일에 있어서 경험이 많고 지식이 많아서 자기가 하는 일에 매우 정통하며 하는 일에 대하여 다른 이들보다 기술이나 지식, 감정, 판단, 문제 해결 등에 있어서 우수하며 실수가 적은 이를 뜻한다고 필자는 믿는다.  
 
문헌 등에 보면, 전문가라고 칭하려면 어떤 분야에서 적어도 10년은 일해야 한다고도 한다. 또는 특정 분야에서 30년을 일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업무를 경험한 시간이 모두 1만 시간이 돼야 전문가라고도 한다.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하거나 문제 해결을 요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그가 주는 조언이나 판단은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판단은 노력을 통해 얻은 유용한 지식과 많은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그렇지 않은 사람의 판단보다는 그 깊이나 정확도에 있어서 믿을 만하기 때문이다. 이 ‘신뢰할 수 있는 판단’이야말로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도덕성 또한 요구된다. 왜냐하면 매 케이스에 최선을 다하고 의뢰인이나 시스템 또는 이웃이나 사회에 득이 되는 판단과 결정을 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심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려 고민하고 애쓸 때라야 문제의 본질을 꿰뚫을 수 있고 그럴 때만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고민을 통해 그 분야의 전문성을 제대로 축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느 직업군에 있든지 상관없이 전문가라면 상당한 도덕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필자는 본다.
 
필자는 최근에 부친의 마지막 한 달여를 병상에서 간병하는 과정에서 전문 의료인들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다. 생사를 넘나드는 환자(아버지)를 간호하면서 가족(나)은 주치의와 간호인들, 기타 전문 의료진들의 손길과 표정을 볼 때 그들에게서 각자 최고의 전문성을 기대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이 자기 가족이 환자라면 쏟아부었을 최선을 다해 원인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최선의 정성으로 환자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애쓰기를 바랐으며 환자 잠시라도 편하게 만들기 위해 애쓰기를 바랐다. 만일 저들이 병원의 이득을 위하는 방향으로 의료 방법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편의를 생각하고 적당한 선에서 일하는 쪽을 택한다면 그들의 전문성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이며 한낱 쓸데없는 비양심적인 사기꾼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그러고 보니, 사회적인 동물인 우리는 전문가들이라면 어느 직종에서 일하는 누구에게라도 그렇게 바라고 있다. 사법 전문가인 판사와 검사, 변호사에게도 그렇고, 공무원들과 정치가들에게도 그렇고, 교사들이나 운전기사들, 식당 종사자들에게도 우리는 모두 그들이 각자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또는 비전문 분야라 해도 책임 있는 사회인으로서 실력과 양심에 맞게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우리 각자도 우리의 몫을 그렇게 살아내고 있다.
 
대학 입시 준비에서 중요한 이 시즌에 우리는 각자 자신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과 탤런트에 알맞은 진로를 선택하게 도와주고 있는가. 학생들이 꿈과 열정을 꽃 피울 수 있도록 돕고 있는가. 이를 위해 효율적이며 적절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는가. 학생들을 알맞은 미래로 이끌어줄 성공적인 진학을 권장하는가. 아니면 무리한 꿈과 무리한 방법을 추구하도록 권할 것인가.  
 
학부모는 자신의 능력과 형편에 맞는 최선의 자녀 교육 여정을 알고 있는가. 자녀의 성공을 위해 나의 정신건강이나 생활 또는 미래를 해치는가. 나의 꿈이나 고집이 자녀의 진정한 성공에 방해를 끼치고 있지는 않은가. 혹시나 요행이나 노력하지 않고 이익을 추구하며 비도덕적인 방법을 추구하지는 않는가. 자녀나 가족이나 타인에게, 전문가로서, 또는 책임 있고 성실한 사회인으로서 실력과 양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라는가.
 
▶문의: (213)738-0744
www.dryang.us  

양민 박사 / DrYang. US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